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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교육개혁법안의 통과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자는 주지사였다. Tennessee주의 Lamar Alexander 주지사의 경우 주 관료제에 지도력을 발휘하여 개혁을 이룬 목표지향적 주지사로 평가받고 있다(이상윤, 2000: 85). Tennessee주의 경우, 교육정책결정과정에서 주지사의 관여도는 높다. 문제의 명확화, 정책안의 작성, 지지의 동원, 결정 등을 종합하여 파악할 경우 50개주 중 7위 정도이다(이순형 편역, 1994: 31 참조).
그는 공식적인 권한보다 정치적인 영향력을 행사하여 교육개혁을 주도하였다(Bowman & Kearney, 1986: 65). Tennessee주의 주지사는 주의 교육위원회 위원과 교육장을 임명하는 권한을 지니고 있다. 이같은 주지사의 강력한 권한으로 인하여 법안통과에 유리한 환경을 지녔다고 할 수 있다. 주지사는 예산에 대한 결정권을 가지고 있고, 기금 예산에 대한 법안을 통과시키는데 정치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주지사의 영향력 확대는 찬반 논쟁을 불러 일으켰다. 이는 주교육위원회를 무력화시킨다는 견해가 있는가 하면, 보다 강력한 재정력의 뒷…(생략) 받침을 통하여 교육정책을 합리화시킨다는 견해도 있다. Tennessee주의 경우 주정부의 종합교육개혁법안의 입법과 통과에는 주지사와 주의회의 긴밀한 협조, 공익집단인 납세자연맹과 교육분야 이익집단인 미국교육협회와 미국교사연맹의 지지가 중요한 역할을 하였음을 알 수 있다. 미국의 경우 Tennessee주 종합교육개혁법 제정에서 만족할 만한 수준은 아니었지만 공익집단을 비롯한 사회의 여러 세력들의 참여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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