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학 > youth23

사이트 내 전체검색


youth23

국어교육학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국어교육의개념.hwp

Download : 국어교육의개념.hwp( 56 )





국어교육의개념,초둥국어교육의특성,국어교육의연구과제,인문사회,레포트

1. 국어교육의 성격에 대한 논의, 1) 개념에 대한 논의, 2) 목적에 대한 논의, 3) 지도 영역에 대한 논의, , 2. 초등국어교육의 특성, 1) 초등 교육의 특성, 2) 초등국어교육의 개념, 3) 초등교육의 목적 및 체계, , 3. 국어교육의 연구과제, 1) 개념과 관련된 과제, 2) 목적과 관련된 과제, 3) 지도 영역과 관련된 과제, 4) 지식 기반과 관련된 과제, , , , , FileSize : 36K , 국어교육학 인문사회레포트 , 국어교육의개념 초둥국어교육의특성 국어교육의연구과제




순서

1. 국어교육의 성격에 대한 논의, 1) 관념에 대한 논의, 2) 목적에 대한 논의, 3) 지도 영역에 대한 논의, , 2. 초등국어교육의 특성(特性), 1) 초등 교육의 특성(特性), 2) 초등국어교육의 관념, 3) 초등교육의 목적 및 체계, , 3. 국어교육의 연구Task , 1) 관념과 관련된 Task , 2) 목적과 관련된 Task , 3) 지도 영역과 관련된 Task , 4) 지식 기반과 관련된 Task , , , , , filesize : 36K

국어교육학



_hwp_01_.gif _hwp_02_.gif _hwp_03_.gif _hwp_04_.gif _hwp_05_.gif



설명

1. 국어교육의 성격에 대한 논의
1) concept(개념)에 대한 논의
2) 목적에 대한 논의
3) 지도 영역에 대한 논의

2. 초등국어교육의 characteristic(특성)
1) 초등 교육의 characteristic(특성)
2) 초등국어교육의 concept(개념)
3) 초등교육의 목적 및 체계

3. 국어교육의 연구課題
1) concept(개념)과 관련된 課題
2) 목적과 관련된 課題
3) 지도 영역과 관련된 課題
4) 지식 기반과 관련된 課題





1) concept(개념)에 대한 논의 내용 중심의 국어교육관의 관점을 가진 사람들은 국어교육을 국어학과 국문학적 지식을 가르치는 교과로 규정한다. 즉, 학문적 지식이나 concept(개념)(내용)을 가르치는 것을 국어 교과가 하는 일로 보고 가르쳐야 할 내용으로 ‘국어’를, 방법으로 ‘교육’을 들고 있따 이에 비해 방법 중심의 국어교육관의 관점을 가진 사람들은 국어교과를 도구 교과로 규정하면서 지식을 다루는 ‘방법’을 가르치는 교과로 규정한다. 국어교육을 내용 중심적 입장에서 볼 경우 여러 가지 검토해야 할 문제가 있따 국어교육이 ‘국어’와 ‘교육’의 단순 집합이라고 볼 경우에는 국어교육이 하나의 학문적 영역으로 설정되기 어렵고 일상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언어 사용 능력(말하고, …(省略) 듣고, 읽고 쓰는)은 소홀히 다루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특히 초등학교 국어교육에서는 concept(개념), 지식, 원리보다는 일상적인 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문자를 익히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다른 글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나가야 하므로 언어 사용 능력이 강조될 필요가 있따

레포트/인문사회;

youth23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Fmayouth.or.kr report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