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듣기의내용선정 > youth23

사이트 내 전체검색


youth23

말하기듣기의내용선정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말하기듣기의내용선정.hwp

Download : 말하기듣기의내용선정.hwp( 20 )





말하기듣기의내용선정





레포트/감상서평

,감상서평,레포트

말하기듣기의내용선정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말하기듣기의내용선정 , 말하기듣기의내용선정감상서평레포트 ,




순서

말하기듣기의내용선정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말하기듣기의내용선정


설명


▷ 주의를 집중해서 듣는 태도를 지닌다.(3학년)
이 내용은 주의를 집중해서 들어야 잘 들을 수 잇다는 것을 중시하여 설정하였다. 주의를 집중하는 것은 태도의 문제이며 언어 예절과도 관계가 있다.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태도에 관한 내용이 잘 학습되면 나중에 학습할 인지적인 기능과 전략 학습이 더욱 효율적으로 진행된다. “조용히 들어봐!”와 같은 강요적인 방법에 의해 주의 집중을 요구하지 말고 자연스럽게 주의 집중을 유도한다. 이 내용의 지도는 주의 집중의 방법, 주의 집중의 필요성, 바른 언어 예절 등의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계획한다.
기본 활동에는 불필요한 행동을 하지 않으면서 듣기, 심화 활동에는 들을 때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여러 가지 나쁜 습관을 찾아보기가 있다.
관련 단원의 예) 3-2 셋째 마당 ‘커 가는 우리’
내용: 주의를 집중해서 듣는 태도를 지닌다.

▷ 예절 바르게 듣는 태도(4학년)
상대의 표정, 몸짓, 어조가 적절한지 판단하며 듣는다.
이 내용은 말하는 이의 내용 표현 및 전달 능력에 대한 판단 능력을 중시하여 설정하였다. 비판 및 감상하며 듣기 계열의 학습 내용이다. 말하는 사람은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말할 내용 그 자체에만 의존하지 않는다. 언어적 표현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표현도 의사소통에 기여하는 바가 매우 크다. 따라서, 표정, 몸짓, 어조와 같은 비언어적 표현을 언어적 표현과 밀접하게 관련지어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듣는 사람은 상대의 비언어적 표현이 적절한지 판단하며 듣도록 지도한다.
기본 활동은 역할놀이나 연극과 같이 표현이 강한 활동을 해 보거나 비디오로 보고, 표정이나 몸짓 등의 요소가 적절한지 판단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지도한다. 심화 활동은 기본 활동에 비해 텍스트 수준에서 구별이 되고, 연설을 듣고 비언어적 표현의 효과를 판단해 보도록 지도하는데 중점을 둔다.
관련 단원의 예) 4-1 첫째 마당 ‘새로운 시작을 위하여’ 4-1 넷째 마당 ‘오가는 정’
내용: 예절 …(생략) 바르게 듣는 태도를 지닌다.

▷ 끝까지 듣는 태도를 지닌다.(5학년)
이야기를 듣다가 중간에 그만두는 것은 말하는 이에게 결례가 된다. 이 내용은 말하는 이가 의도한 대로 내용을 전달할 수 있도록 끝까지 들어 주는 태도를 기르기 위한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보통 듣는 이가 진지하게 들어 주면 말하는 사람도 더욱 진지하게 되고 이야기의 내용도 풍부해 진다.
기본 활동은 상대의 이야기에 동의하지 않더라도 이야기를 끝까지 들어 보게 하고, 끝까지 들어 주는 것이 바른 태도라는 것을 지도한다. 또 상대의 의견을 무작정 반박하기에 앞서 상대가 말하는 목적, 의도, 배경, 등을 다시 한 번 검토하면서 이해하려는 태도를 가지도록 지도한다. 심화 활동은 끝까지 듣는 태도의 중요성이나 장단점 등에 대하여 토론하면서 바르게 듣는 태도를 내면화하도록 지도하는 데 중점이 있다.
관련 단원의 예) 5-1 넷째 마당 `서로 다른 생각`
5-2 첫째 마당 ‘경험과 상상’
다섯째 마당 ‘따뜻한 마음’
내용: 끝까지 듣는 태도를 지닌다.

▷ 여러 가지 매체에서 관심 있는 내용을 찾아 듣는 태도를 지닌다.(6학년)
이 내용은 여러 가지 듣기 활동에 참가하여 적극적으로 듣는 태도를 기르기 위한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듣기는 정보 처리의 주요 방법이다. 그리고 미래 정보화 사회에서 낙오되지 않기 위해서는 각자에게 관심 있는 정보를 찾아서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각자의 관심사를 정한 다음 관심을 충족시켜 줄 만한 정보원을 찾는 활동을 하도록 한다.
기본 활동은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프로그램, 강연회 등에서 해당되는 정보를 찾아 듣게 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게 한다. 심화 활동은 관심 있는 내용을 어떻게 찾을 수 있을 지에 관한 정보 처리의 방법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관련 단원의 예) 6-1 셋째 마당 ‘알아 가는 기쁨’
6-2 넷째 마당 ‘ 꿈꾸는 세계’
내용: 여러 가지 매체에서 관심 있는 내용을 찾아 듣는 ;

youth23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fmayouth.or.kr report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