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이론 > youth23

사이트 내 전체검색


youth23

피아제 이론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피아제 이론.hwp

Download : 피아제 이론.hwp( 15 )





피아제 이론



%20이론_hwp_01_.gif %20이론_hwp_02_.gif %20이론_hwp_03_.gif %20이론_hwp_04_.gif %20이론_hwp_05_.gif %20이론_hwp_06_.gif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피아제의 아동발달이론에 대한 기본원리와 개념을 살펴보고, 인지발달단계, 조작적원리, 수학학습이론 등 다양한이론과 인지발달단계에 대해서 자세히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인지발달의 사례와 피아제이론에 대한 후기의 평가와 비판, 교육에서의 시사점에 대해서도 정리했습니다.피아제이론 , 피아제 이론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피아제의 아동발달이론에 대한 기본원리와 개념을 살펴보고, 인지발달단계, 조작적원리, 수학학습이론 등 다양한이론과 인지발달단계에 대해서 자세히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인지발달의 사례와 피아제이론에 대한 후기의 평가와 비판, 교육에서의 시사점에 대해서도 정리했습니다.
피아제이론


설명

1. 피아제의 생애

2.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3. 피아제의 이론의 기본 원리와 개념
(1) 내용
(2) 인지구조
(3) 인지기능

4.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1) 감각운동기(0~2세)
(2) 전조작기(2~7세)
(3) 구체적 조작기(7~11세)
(4) 형식적 조작기(11세 이후)

5. 피아제의 조작적 원리

6. 피아제의 이론과 수학학습이론

7.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심화)
(1) 감각-운동단계(the sensory-motor period : 0~2세까지)
(2) 전 조작단계(the preoperational period: 2~7세까지)
(3) 구체적 조작기(the concrete operational period : 7세에서 11~12세까지)
(4) 형식적 조작기(the formal operational period: 11세 혹은 12세에서 14세 혹은 15세까지)

8. 인지발달단계에 관한 예
⑴ 삼각형의 각
⑵ 좌표체계에서 공간적 위치 표시

9. 피아제(Piaget)에 대한 평가
(1) 피아제는 학령전 아동의인지적 성취를 지나치게 과소평가 했다.
(2) 청소년의 형식적 조작능력을 과대평가 하였다.

10. Piaget에 대한 비판
(1) 미국의 심리학자들의 비판
(2)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에 대한 문제점
(3) 능력 평가의 어려움

11. 신 피아제주의에 대한 분석(Case)
(1) Case의 주장
(2) Piaget와 교육

12. 피아제 이론의 교육학적 시사점
(1) 수업 이론
(2) 발달의 촉진성
(3) 수업 원리


(4) 형식적 조작기(11세 이후)
정신적 활동을 통해 체계적으로 사고가 가능한 시기다. 또한 조작에 대한 조작이 가능한 시기다. 그리고 조합적사고와 연역적 사고가 가능하다.

5. 피아제의 조작적 원리

피아제에게 있어서 사고의 기본 요소는 조작이다. 그는 사고한다는 것을 조작으로 보고, 지식은 조작체계라고 말한다. 때문에 지식이라는 조작체계는 아동이 스스로 조작을 함으로써 체득되는 것이다. 수학도 조작 체계에 해당하는데, 조작은 행동에 불과하다. 즉 조작은 실제적인 그러나 내면화를, 가역적으로 된 행동이다. 조작은 실제적인 행동이 내면화된 가역적 행동이며 이전의 행동이나 조작의 양식을 바탕으로 탐구 할동을 통해서 주체에 의해서 구성된다. 수학적 개념은 행동을 바탕으로 하며 대상을 다루는 행동으로부터 반영적 추상화에 의해 얻어진다.

6. 피아제의 이론과 수학학습이론

논리수학적인 개념은 초기에 감각운동의 구조로 나타나고, 다시 그것에 바탕을 둔 행동의 일반화 조정이 이루어지면서 반영적 추상화가 일어나 구성된 조작과 그것을 바탕으로 한 보다 고차의 조작으로 형성된다. 그리고 수학적 사고를 내면화된 행동으로 보고 아동의 활동 가운데 그 형성적 근원을 찾는다.
그리고 수학의 역사적 발생의 매커니즘과 개인에 있어서의 수학의 심리적 발생의 매커니즘 사이에는 평행성이 있지만 발생의 순서는 반대인 역평행성을 지닌다고 하였다. 예를 들자면 기하학은 수학사적으로는 유클리드→사영기하학→위상기하의 순서로 발생했지만 심리적 발생으로 따지면 위상기하→사영기하학→유클리드로 발전했다는 것이다.

7.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심화)

(1) 감각-운동단계(the sensory-motor period : 0~2세까지)
감각-운동적 지능의 출발점은 삼키기, 빨기, 혀 움직이기, 울기와 같은 타고난 생물학적인 반사작용과 ‘순환반응’이다. 순환반응이란 우연히 획득한 어떤 새로운 결과의 능동적인 재생행위를 말한다.
아동은 자신의 행동 스키마에 상황을 반…(생략) 복적으로 동화하면서 자기의 행동 스키마를 조정해 나아간다. 예를 들어, 물건을 가까이 끌어당길 수 있고 물건을 잡을 수 있는 아동은, 이들 두 행동을 조정하여 깔개 위에 놓여 있는 물건을 잡기 위하여 깔개를 가까이 끌어당기는 것이다.
이 단계의 마지막 시기가 되면 위치와 위치의 변경이 조정되어 대상의 항존성이 의식되고, 자기 자신도 하나의 대상이라고 의식하게 되며, 여러 가지 주변의 대상이 공간적으로 결합되고 관련되어 있는 통일적인 주변 공간을 구성하게 된다. ;

youth23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Fmayouth.or.kr report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