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觀察(관찰) 일지, 아동觀察(관찰) 보고서, 발달영역별영유아觀察(관찰) , 유아觀察(관찰) ,아동觀察(관찰) 보고서,아동발달觀察(관찰) 보고서 > youth22

사이트 내 전체검색


youth22

아동觀察(관찰) 일지, 아동觀察(관찰) 보고서, 발달영역별영유아觀察(관찰) , 유아觀察(관찰) ,아동觀察(관찰) 보고…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아동관찰일지 아동발달영역별 관찰 및 분석[2].hwp

Download : 아동관찰일지 아동발달영역별 관찰 및 분석[2].hwp( 55 )






설명

아동관찰일지 아동발달영역별 관찰 및 분석

1. 대상 아동에 대한 정보

2. 대상 아동의 특징적 관찰 장면 기술
-영유아의 신체 및 운동발달
-영유아의 언어 및 인지발달
-영유아의 정서 및 사회성발달
·자아definition 의 발달
·도덕성 발달

3. 영유아 관찰내용에 대한 질문

아동관찰일지 아동발달영역별 관찰 및 분석


1. 대상 아동에 대한 정보

이름
황언약
관찰일시 및 장소
기타 특징
관찰일시 : 4월 27일 pm. 5:30
30분가량 관찰
장소 : 유아의 엄마가 운영하는
피아노학원
유아의 아빠는 회사원이고, 엄마는 피아노 선생님이다. 1남 1녀의 자녀 중 장녀이고, 24개월 된 남동생이 있따
월령
생후 60개월
성별



2. 대상 아동의 특징적 관찰 장면 기술

-영유아의 신체 및 운동발달
내가 관찰하기로 한 아이는 생후 60개월이 된 여자아이다. 치아는 젖니 20개로 아직 영구치가 나지 않은 상태였다. 또 아이는 오른손잡이였다.
유아의 소근육 기능의 발달 중에 아이의 젓가락 사용에 대해 관찰해봤다.
유아는 Yamashita가 분석한 단계 중 제5단계에 해당하는 인지와 중지만으로 젓가락질을 했다. 약지나 새끼손가락은 젓가락질을 하는데 별 도움이 되지 못했다.

-영유아의 언어 및 인지발달
유아의 인지발달 중에서도 보존definition 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동일한 것의 양, 수, 길이, 면적 등의 형태나 위치를 變化(변화)시켜 유아에게 질문했다. 다음은 유아에게 질문한 보존definition 實驗(실험)이다.

●●●●● ● ● ● ● ●
●●●●● or ●●●●●
언약아, 어느 쪽이 더 많아?
오른쪽


or
두 막대의 길이는 같은 거 같니?
오른쪽이 더 길어.




or



두 컵의 물의 양은 같은 거 같니?
오른쪽이 더 많아.

or
두 공 모양의 찰흙의 양은 같을까?
오른쪽이 더 많아.


















or
두 양은 같은 양의 풀만큼 먹을까?
오른쪽 양이 더 많이 먹어.

…(skip) or
두 공의 무게는 같을까?
오른쪽이 더 무거워.




or



두 찰흙을 각각의 물에 넣으면 물의 높이는 같을까?
오른쪽이 더 높아.

전조작기 유아들은 양, 수, 길이, 면적 등의 형태나 위치를 變化(변화)시키더라도 동일하다는 definition 인 보존definition 을 아직 획득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이와 같은 사례(instance)를 보였을 때 혼란을 일으킨다.


-영유아의 정서 및 사회성발달
정서 및 사회발달에 관하여서는 교재를 참고해 유아에게 질문해 보았다.

·자아definition 의 발달
톰의 친구 마이크는 며칠 전에 강아지를 잃어 버렸대, 오늘은 마이크의 생일이었어. 그래서 마이크의 생일선물로 강아지를 사주려고 가게에 가는 길에 마이크를 만났어. 그런데 마이크는 `나는 잃어버린 강아지가 너무 보고 싶어서 다른 강아지는 쳐다보지도 않을 거야.`라고 말했어. 톰은 가게 앞까지 갔지만 강아지를 선물로 사야 될지 말아야 될지 망설였어. 강아지는 이제 두 마리 남았고, 지금 사지 않으면 곧 다 팔려 버릴 거야. 톰은 마이크한테 강아지를 사 줘야할까?
두 마리 사주면 돼.
두 마리? 왜 두 마리를 사줘?
두 마리 사서 주면 한 마리 잃어버려도 다른 한 마리가 있으니까 괜찮아.
그럼, 마이크는 강아지를 받았을 때 슬플까?
좋아해.
개를 잃어버렸는데도 상관하지 않는다면 마이크는 어떤 사람일까?(여기서 유아가 잘 이해하지 못해서 질문을 강아지를 잃어버린 또 다른 친구가 있는데 이 친구는 강아지를 찾지도 않고, 슬퍼하지도 않고, 상관하지 않았어. 이 친구는 어떤 사람일까?라고 질문을 바꿨다.)
그럼 나쁜 사람이야.

·도덕성 발달
존이라는 친구가 문 밖에 접시가 있는 것을 모르고 문을 열고 나가다가 접시를 15개나 깨뜨려 버렸어. 그리고 헨리라는 애가 찬장에서 물건을 꺼내다가 실수로 컵 1개를 떨어뜨려서 깨뜨려 버렸어. 누가 더 큰 벌을 받아야 할까?
존.

아동발달영역별 관찰 및 분석[2]_hwp_01_.gif 아동발달영역별 관찰 및 분석[2]_hwp_02_.gif 아동발달영역별 관찰 및 분석[2]_hwp_03_.gif 아동발달영역별 관찰 및 분석[2]_hwp_04_.gif 아동발달영역별 관찰 및 분석[2]_hwp_05_.gif 아동발달영역별 관찰 및 분석[2]_hwp_06_.gif


아동觀察(관찰) 일지, 아동觀察(관찰) 보고서, 발달영역별영유아觀察(관찰) , 유아觀察(관찰) ,아동觀察(관찰) 보고서,아동발달觀察(관찰) 보고서



아동관찰일지,아동관찰보고서,발달영역별영유아관찰,유아관찰,아동관찰보고서,아동발달관찰보고서,사범교육,레포트


순서

아동觀察(관찰) 일지, 아동觀察(관찰) 보고서, 발달영역별영유아觀察(관찰) , 유아觀察(관찰) ,아동觀察(관찰) 보고서,아동발달觀察(관찰) 보고서

레포트/사범교육

아동관찰일지, 아동관찰보고서, 발달영역별영유아관찰, 유아관찰,아동관찰보고서,아동발달관찰보고서 , 아동관찰일지, 아동관찰보고서, 발달영역별영유아관찰, 유아관찰,아동관찰보고서,아동발달관찰보고서사범교육레포트 , 아동관찰일지 아동관찰보고서 발달영역별영유아관찰 유아관찰 아동관찰보고서 아동발달관찰보고서

;

youth22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Fmayouth.or.kr report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