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조직 구축책략, LG전자와 3M 학습조직 비교,학습조직 모형,국내 학습조직 동향 > youth22

사이트 내 전체검색


youth22

학습조직 구축책략, LG전자와 3M 학습조직 비교,학습조직 모형,국내 학습조직 동향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학습조직 구축전략, LG전자와 3M 학습조직 비교,학습조직 모형,국내 학습조직 동향.hwp

Download : 학습조직 구축전략, LG전자와 3M 학습조직 비교,학습조직 모형,국내 학습조직 동향.hwp( 79 )





학습조직 구축전략, LG전자와 3M 학습조직 비교,학습조직 모형,국내 학습조직 동향 , 학습조직 구축전략, LG전자와 3M 학습조직 비교,학습조직 모형,국내 학습조직 동향경영경제레포트 , 학습조직 구축전략 LG전자와 M 학습조직 비교 학습조직 모형 국내 학습조직 동향



학습조직,구축전략,LG전자와,M,학습조직,비교,학습조직,모형,국내,학습조직,동향,경영경제,레포트

레포트/경영경제


순서

학습조직 구축책략, LG전자와 3M 학습조직 비교,학습조직 모형,국내 학습조직 동향


설명







학습조직
















목 차
1. 서론

2. 본론
2.1. 이론적 배경
2.1.1. 학습조직의 定義(정이)
2.1.2. 학습조직의 등장배경
2.1.3. 학습조직의 구성요소
2.1.4. 학습조직의 당위성
2.1.5. 학습조직 모형
2.1.6. 학습조직 구축전략
2.2. 국내외 학습조직 동향
2.2.1. 국내 학습조직 동향
2.2.2. 국외 학습조직 동향
2.3. 사례연구
2.3.1. LG전자
2.2.1.1. 기업 선정 이유
2.2.1.2. 기업현황
2.2.1.3. LG전자 학습조직 사례
2.3.2. 비교 해외 사례 - 3M
2.3.2.1. 기업 선정 이유
2.3.2.2. 기업紹介
2.3.2.3. 3M 학습조직 시스템
2.3.2.4. LG전자와 3M 학습조직 비교

3. 결론
출처

1. 서론

최근 수년간 많은 기업들이 시장 environment(환경) 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조직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조직 변혁을 추진해 왔다. 조직 변혁을 추진하게 된 근본요인은 두 가지로 요약될 수 있는데, 첫 번째는 제품 중심에서 고객 우선의 기업 가치 체계로의 전환하고 있다는 것이다. 고객의 욕구가 다양화, 고도화됨에 따라 시장 세분화가 가속화되고 이에 따라 제품 및 서비스의 다양화가 요구 되고 있다. 고객의 니즈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시스템 전반을 고객 지향적으로 개편하는 것이 필요하게 되었다. 둘째는 최근 제품의 기획에서 제품화까지의 사이클이 급속히 단축되고 품질경영의 확산으로 인해 경쟁기업 간 품질상의 차이는 거의 나타나지 않게 되었다. 따라서 신속한 시장 대응력이 기업 경쟁력의 척도가 되고 있으므로 이러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 학습조직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렇게 변화하는 경영environment(환경) 에 適應(적응)하기 위한 혁신을 추구함에 있어 전 구성원이 지속적인 학습행위의 일상화로 자신에게 직면한 문제가되는점 을…(생략(省略))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래서 우리는 조직이 직면한 문제를 정확하게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학습조직에 대해 연구하고, 학습조직의 원리와 구조를 올바르게 이해해본다. 또한, LG전자 사례를 통해 조직혁신을 위한 협력적인 조직文化(문화) 구축과 고객지향적인 조직개혁 대안에 대한 실천 과제들을 살펴보고, 3M과의 비교를 통해 이전부터 현재까지 학습조직에 대한 변화를 탐구하고 조직의 현실과 特性에 맞게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조직의 성과와 연결하여 알아본다.
2. 본론

2.1. 이론적 배경

2.1.1. 학습조직의 定義(정이)

1990년대에 들어와 학습조직에 관한 이론과 실제는 정보 및 지식사회에 있어 조직 관리의 중요한 패러다임으로 부각되고 있지만, 아직은 이에 대해 명확하게 합의된 concept(개념)이나 이론은 존재하지 않고 있다. 이 같은 이유는 아마도 학습조직이란 concept(개념)이 비교적 최근에 등장했다는 사실과 함께 학습조직을 연구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실천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는 동시에 그들의 학문적 배경이나 경험이 다양하기 때문일 것이다. 학습조직의 concept(개념)을 비교적 체계적이고 실용적인 조직의 행동원리로서 제시한 학자는 미국 MIT 대학의 생게(P. Senge)인데 그가 내린 定義(정이)는 다음과 같다: 학습조직이란 『조직구성원들이 진정으로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창출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자신들의 능력을 계발시켜 나가고, 창의적이고 개방적인 사고가 장려되며, 집단적인 열망을 자유롭게 표출할 수 있는 동시에, 구성원들이 함께 학습해 나가는 방식을 끊임없이 배울 수 있는 조건을 갖춘 조직』이다. 생게 이후 McGill, Slocum, Lei 등과 같은 초창기 연구자들을 위시로 한 많은 학자들의 주장을 종합해 본다면, 학습조직이란 『다른 사람들에 의한 지시나 강압이 아닌 조직구성원 모두가 스스로 새로운 지식의 창조, 획득, 공유 등의 활동을 통해 끊임없이 변화하는 조직 environment(환경) 에 適應(적응)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변화를 창출할 수 있는 조직』을 의미한다

학습조직 구축책략, LG전자와 3M 학습조직 비교,학습조직 모형,국내 학습조직 동향



구축전략, LG전자와 3M 학습조직 비교,학습조직 모형,국내 학습조직 동향_hwp_01_.gif 구축전략, LG전자와 3M 학습조직 비교,학습조직 모형,국내 학습조직 동향_hwp_02_.gif 구축전략, LG전자와 3M 학습조직 비교,학습조직 모형,국내 학습조직 동향_hwp_03_.gif 구축전략, LG전자와 3M 학습조직 비교,학습조직 모형,국내 학습조직 동향_hwp_04_.gif 구축전략, LG전자와 3M 학습조직 비교,학습조직 모형,국내 학습조직 동향_hwp_05_.gif 구축전략, LG전자와 3M 학습조직 비교,학습조직 모형,국내 학습조직 동향_hwp_06_.gif
;

youth22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Fmayouth.or.kr report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