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엑스포활용방안 > youth22

사이트 내 전체검색


youth22

대전엑스포활용방안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대전엑스포활용방안.hwp

Download : 대전엑스포활용방안.hwp( 19 )





대전엑스포활용방안





레포트/생활전문

,생활전문,레포트

대전엑스포활용방안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대전엑스포활용방안 , 대전엑스포활용방안생활전문레포트 ,




순서

대전엑스포활용방안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대전엑스포활용방안


설명


이를 위해 공원 재구성 계획의 추진을 전면 중단한 뒤 6개의 기획행사와 2개의 유치행사를 개최한데 이어 하반기에도 7개 이상의 기획성 행사를 열 예정이다.

올 들어 크고 작은 행사가 잇따라 개최돼 과학공원은 주말이면 인파로 북적이는 등 활성화 조짐을 보이고 있으나 아직은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입장객 수가 111% 늘어난 데 비해 매출액은 9% 증가에 그친 것은 과학공원을 찾은 관람객들이 이벤트 행사만 보고 돌아갔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가능하다.

그러나 과학공원측은 이벤트 유치 등을 통해 `볼거리만 있으면 관람객이 늘어난다`는 평범한 진리를 다시 한번 깨닫게 됐다.

이같은 변모는 공기업인 과학공원측이나 이를 지도.감독하는 대전시가 `이대로는 안된다`는 위기의식을 공유한 데서도 찾아볼 수 있다.

엑스포 개최를 위한 SOC투자 등으로 대전 발전을 10년 앞당긴 반면 전세계에 과학도시 이미지를 확산시킨 과학공원이 애물단지로 전락한 데 따른 반성에 이어 공원 활성화 방안이 자연스럽게 논의되고 있다.

그러나 활성화 방안을 본격적으로 논의하기 앞서 국민교육의 장이라는 공익성과 `저비용 고수익`을 내야 하는 수익성 문제가 걸림돌이다.

아울러 엑스포 개최 10년만에 벼랑 끝에 내몰린 과학공원의 살길을 찾기 위해서는 종전의 임시방편이나 땜질식이 아니라 공원 모습을 완전히 바꾸는 과감한 변신과 체질개선까지도 심도있게 거론되고 있다.

공원 전체를 공익시설과 수익시설로 나눠 운영하는 방안에서부터 시설을 전면 철거한 후 재시공하는 방안과 위락시설 확충, 운영주체 변화 등에 이르기까지 갖가지 대안이 나오고 있다.

특히 일부에서는 과학공원이 지방공기업으로 운영되다 보니 공원의 자율성과 활성화 방안 마련에 한계가 있음을 들어 공익재단의 독자적 운영체재를 갖춰야 한다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과학공원 변신의 키를 쥐고 있는 대전시는 공원의 내부적 변화보다 외부적 요인에 의한 활성화 방안 마련에 중점을 두고 있다…(생략) .

과학공원 내 4만3천여평 규모로 지정된 첨단문화산업단지 조성과 국제전시구역 내 컨벤션센터 및 유스호스텔 건립 등이 이뤄질 경우 시너지 효과를 내 자연스럽게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진옥 대전시 지역경제국장은 `과학공원의 문제점 인식에는 관계자들이 어느 정도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며 `그러나 문제는 재원을 얼마 만큼 투자할 수 있느냐는 것이고 외부적인 여건만 마련되면 큰 예산을 들이지 않고서도 과학공원 활성화가 이루어 질 것`이라고 말했다.

과학공원 측은 아직 구체적인 방안을 내놓지 않았으나 일정 규모로 집중개발하는 방안과 테마파크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하게 공원을 활용하는 방안, 수익시설을 보강한 뒤 수익성 확보를 추진하는 방안 등을 강구 중이다.

이강로 엑스포과학공원 사장은 `공원 활성화의 전제조건으로 젊은이들이 즐겨찾는 역동적인 곳이 돼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젊은층 위주 컨셉으로 과학공원을 새롭게 구성하는 방안을 강구해 내년까지 마스터플랜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과학공원 활성화 방안이 다각도로 논의되고 있으나 아직 제자리를 찾지 못하고 있는 과학공원의 모습을 보는 일부 관계자들의 시각은 여전히 비관적이다.

대전시의회의 한 의원은 `공원은 새로 출발해야 한다. 엑스포에 연연하지 말고 전부 뜯어버리고 시민을 위한 시설로 거듭나야 한다. 시민들의 사랑을 받지 못하는 과학공원은 결국 국민들로부터도 외면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2003. 8. 5]


제 5 장 결 언

대전엑스포 개최 10주년이 되면서 그날의 열정과 의지를 지역발전에 접목시키자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또한 충청권으로 이전하는 것과 관련 지역발전에 각계각층의 힘과 역량을 결집시키고 확고한 목표의식을 가져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대전엑스포는 지난 93년 8월7일부터 11월 7일까지 93일동안 ‘새로운 도약의 길’ 이란 주제로 열렸다. 대전엑스포는 개발도상국에서는 처음으로 개최됐으며 더욱이 사 ;

youth22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Fmayouth.or.kr report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