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학습 > youth22

사이트 내 전체검색


youth22

교수 학습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교수 학습.hwp

Download : 교수 학습.hwp( 15 )





교수 학습



%20학습_hwp_01_.gif %20학습_hwp_02_.gif %20학습_hwp_03_.gif %20학습_hwp_04_.gif %20학습_hwp_05_.gif %20학습_hwp_06_.gif

레포트/사범교육

,사범교육,레포트

교수학습의 개념과 효과적인 교수법에 대해서 쓴 글입니다. 교수학습97 , 교수 학습사범교육레포트 ,




순서

교수학습의 개념과 효과적인 교수법에 대해서 쓴 글입니다.
교수학습97


설명

① 수업목표의 세분화
- 수업목표는 교사가 가르치고 학생들이 학습하는 데 지침이 되며 평가의 준거가 되는 것이다.
- 관찰, 측정, 기술이 가능한 것으로 세분화하여 구체적이고 명세적이어야 한다.
- 학생들에게 의미가 있어서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어야 하며, 학생의 학습준비도를 고려하여 성취할 수 있어야 한다.
- 수업목표는 도착점 행동과 같다. 도착점 행동이란 특정 단위수업의 종료시 학생들이 보여줄 수 있는 성취를 의미한다.
② 출발점 행동
- 교수활동이 시작되기 전 학생이 지니고 있는 지적·정서적 상태를 의미한다.
- 특정한 학습과제의 학습을 위해 필요한 선수학습능력을 알아보는 단계로 적절한 교수전략과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는데 필요한 기초를 제공해 주는 것이다.
- 출발점 행동의 분석을 위해 진단평가를 실시하여 학습결함이 발견되면 보충학습을 실시한다.
- 학습자의 종합적 진단을 통한 학습자의 준비성 및 새로운 수업참여의 가능성 여부를 판단한다.
③ 수업절차
- 일련의 수업과정의 중심단계로 학습지도의 장면을 의미하는 것으로 교사가 학습자에게 가르칠 내용을 직접 가르치는 과정.
- Glaser는 설정된 수업목표에 점진적으로 접근시킬 수 있는 보조행동 활용을 강조.
- 교수목표에 따라 교수방법과 매체를 선정하고 적절한 교수법을 처방하여 수업을 진행.
- 수업현장에 필요한 수업전개의 구체적 단계 및 절차를 구안한다.
- 교재의 재구성 및 교수매체와 학습자료를 준비한다.
- 다양한 교과내용에 대한 적합한 교수방법을 선정하고 활용한다.
- 형성평가에 의한 교정학습이 중요시된다.
④ 성취도 평가
- 수업종료시 설정된 수업목표에 비추어 학업성취도를 평가하는 단계.
- 성취도평가는 형성평가와 총괄평가의 두 가지 형태를 실시할 수 있다.
⑤ 환류
- 평가결과에 의해 각 단계별로 수정, 조정, 보완한다.
- 지속적인 평가를 실시한다.
- 타당도와 신뢰도 높은 평가도구를 제작하고 선정한다.

2.2 Glaser 수업모…(생략) 형의 특징
- 수업목표를 세분된 행동적 용어로 진술하였다.
- 출발점 행동의 개념을 도입하였다.
- 교수의 한 단계는 후속되는 다음 단계의 활동을 계속적으로 결정하고 수정한다.
- 각 단계가 피드백 선에 의해 유기적으로 상호 관련되어 있다.
- 수업과정과 평가가 밀접한 관련을 맺는다.
- 학생의 개인차에 대한 고려가 있어 개인차를 교수에 반영할 수 있다.
;

youth22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Fmayouth.or.kr report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