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진사문답기 > youth21

사이트 내 전체검색


youth21

신진사문답기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신진사문답기.hwp

Download : 신진사문답기.hwp( 15 )





신진사문답기



_hwp_01_.gif _hwp_02_.gif _hwp_03_.gif _hwp_04_.gif _hwp_05_.gif _hwp_06_.gif

레포트/감상서평

,감상서평,레포트

본 자료는 신진사문답기를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신진사문답기 , 신진사문답기감상서평레포트 ,




순서

본 자료는 신진사문답기를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신진사문답기


설명

1. 들어가며
2. 줄거리
3. 서사전략으로서의 문답체
4. 식민지 지배의 합리화: 인종론과 문명론
5. 명성황후 시해 사건과 갑오개혁에 대한 일본의 견해
6. 나오며


1. 들어가며

일본인들은 한국민심의 친일화를 위해 『漢城新報』 이 신문은 조선에 대한 일본의 정책을 널리 홍보하기 위해 일본 정부의 자금을 받아 간행한 일종의 정보 기관지로, 일제의 지배담론 형성의 대변자로서 역할을 한 대표적인 신문이었다(공미라, 「개화기 역사소설의 시대적 의미 고찰」,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를 간행하여, 이 신문의 1, 2면을 국문으로 하고, 특히 소설을 1면에 연재하여 한국인 독자들의 흥미를 끌고자 하였다. 이런 취지로 『漢城新報』 1면에 1896년 7월 12일에서 8월 27일까지 17회에 걸쳐 실린 신진사문답기를 포함한 『漢城新報』에 연재된 작품들은 저자표시가 없이 소설이라는 표제 아래 수록되어 있는데, 이 작품들은 모두 당시 漢城新報社에서 활동한 일본인들이 연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다만, 신문에 발표되었던 작품들이 모두 국문으로 발표되었으며, 일부 작품이 전래의 야담이나 설화를 재편하고 있는 것으로 볼 때, 이 작품들의 번역 또는 창작에 일정 부분 한국인이 간여하였을 가능성을 추측할 수 있을 뿐이다(민병덕, 「韓國近代新聞連載小說硏究: 作品의 共感構造와 出版의 機能을 中心으로」, 서울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8).
소설이 바로 「申進士問答記」이다. 이 작품은 일본 지향적인 정치 이념과 가치관을 강조한 창작물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 작품은 일본 제국주의가 선택한 지배담론과 그 담론에 정당성을 어떠한 식으로 획득하려 했는지, 식민지 조선을 지배하기 위한 일제의 담론적 전략이 무엇이었는지를 구체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2. 줄거리

신진사는 일찍부터 학문을 닦아 문장이 뛰어나고 성리학에도 밝아 많은 사람들의 추앙을 받고 있다. 그에게는 이학사라는 절친한 친구가 있다. 평소 일본에 대해 경계심을 갖고 있던 신진사가 일본 유람의 기회를 갖게 되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그는 세상의 추세를 알아보기 위해 일본에 건너간다. 그리고 10년 동안이나 일본에서 살면서 발전한 일본의 문물을 익히…(생략) 게 된다. 그는 일본의 산천이 수려하고 문물이 발전한데다가 풍속도 정제되어 있는 것을 보고 놀란다. 특히 개명한 일본사회의 여러 제도에 크게 감명을 받는다. 일본에서 돌아온 신진사는 새로운 세계에 대해 개안하게 된 개화인이 되어 친구 앞에 나타난다. 이 작품에서 그는 친구인 이학사에게 일본에서 보았던 개명한 세상을 칭송하고 일본의 우수한 문물에 대해 호감을 나타낸다. 이학사는 신진사의 태도에 놀라면서 일본에 대해 경계심을 드러낸다. 그러나 신진사는 조선도 일본을 배워 문명개화의 길을 걸어가야 할 것을 주장한다.
;

youth21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Fmayouth.or.kr report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