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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넷째, 도덕 발달은 갈등과 억압의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자아를 만족시키려는 자연적 욕망과 사회에의 동조에 대한 외적 압력간의 다툼에 의해 생긴 정서적 갈등은 내적인 분투와 죄책감을 만들어낸다. 정신분석은 어디까지나 지성보다는 열정에, 이성보다는 욕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나 이런 갈등을 경험하지 않고서는 도덕적 진보가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이다. 반사회적 정신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양심을 가지고 있지 않거나, 죄책감을 경험하지 못하는 사람들이다. 그들의 병리 현상은 자신들의 행동에 대한 불안의 결여 그리고 문화적 기준을 의도적으로 채택하지 않는 것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사회적 제약이 내면화되었을 때 생기는 억제력을 지니고 있지 못한 사람은 타인의 복리에는 관심을 두지 않은 채 오로지 자신만을 생각하는 유아적인 행동을 계속하게 된다. 그 반대의 경우가 바로 지나치게 갈등을 겪는 신경증 환자들이다. 그들은 압도적인 갈등에 대처해 나가지 못하기 때문에 늘 심각한 불안과 고통을 겪게 된다. 정상인들도 갈등을 경험하지만, 신경증 환자와는 달리 그들은 그러한 긴장에 잘 대처해 나갈 수 있다. 정상인들은 심리적으로 건강하기 때문에 …(생략) 내적 고민과 갈등들을 창의적·문화 형성적인 활동을 위한 기회들로 바꿀 수 있다. 하지만 정상인과 신경증 환자의 경계가 항상 그렇게 명확한 것은 아니다. 둘 가운데 어느 유형의 사람이든지 상관없이 도덕 발달의 과정은 고통스러우며, 위협과 타협으로 점철된 것이다. 상대적으로 강한 두 마리 말(이드와 초자아)에 걸터앉아 있는 것이 바로 자아이기 때문에, 정상인들도 늘 갈등을 경험하는 것이다. 이렇듯 정신분석 이론은 갈등을 인간의 본성으로 여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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