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능폐기물처리장설 > youth20

사이트 내 전체검색


youth20

방사능폐기물처리장설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방사능폐기물처리장설.hwp

Download : 방사능폐기물처리장설.hwp( 18 )





방사능폐기물처리장설



_hwp_01_.gif _hwp_02_.gif _hwp_03_.gif _hwp_04_.gif _hwp_05_.gif _hwp_06_.gif

레포트/자연과학

방사능폐기물처리장설,자연과학,레포트

방사능폐기물처리장설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방사능폐기물처리장설 , 방사능폐기물처리장설자연과학레포트 , 방사능폐기물처리장설




순서

방사능폐기물처리장설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방사능폐기물처리장설


설명

적하며, 지방자치단체와 주민이 ꡐ활용ꡑ하기에 따라 그 어떤 사업보다 주민 복지향상과 지역 개발을 앞당기는 거대한 ꡐ복(福)덩어리ꡑ가 될 수 있다는 판단이 들었다.



Ⅳ. 해결 방안


1. 원전수거물 처분 민주적 해결의 길 열려 임종건/서울경제신문 논설위원

원자력발전은 우리의 경제여건상 불가피한 선택임은 두말할 여지가 없다. 무엇보다 에너지비용의 절감과 환경공해감소 측면에서 그렇다. 먼저 우리나라의 에너지 해외의존도는 97%가 넘는다. 에너지 부존자원이 빈약한 나라에서 수입에너지를 태워 전기를 만드는 것은 국가 경제적으로 큰 부담이다. 발전설비 기준으로 석탄과 석유 LNG 등 화석연료 비중이 64.6%에 이르는데 이들 에너지원의 거의 모두를 수입해 쓴다는 얘기다.
올들어 5월말까지 에너지 수입액은 국제유가의 폭등으로 작년의 같은 기간에 비해 101.7% 늘어난 149억 달러이다. 에너지 수입액의 66%를 차지하는 원유수입액도 지난해보다 116.5% 늘어난 98억달러에 이르렀다. 우리나라의 하루 원유소비량은 216만 5,000배럴로 미국, 일본, 중국, 독일, 러시아에 이어 6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런 추세라면 올해 중 에너지수입에 들어가야 할 돈이 350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다.
화석연료는 돈만 드는 것이 아니라 태울 때 이산화탄소라는 공해물질을 배출한다. 이산화탄소는 지구온난화와 같은 지구적 재앙의 주범으로 꼽힌다. 이미 지구온난화 현상이 세계적인 관심사가 된지 오래이다. 우리나라에서 해마다 겪는 이상기후 현상도 지구온난화 현상이 그 이유로 꼽히고 있다.
이같은 재난을 막기 위해 화석연료의 사용감축은 이미 지구적인 관심사가 되어왔다. 화석연료의 대체수단으로 지금껏 개발된 것 중에서 가장 효율적인 것은 원전연료이다. 원전연료는 기술집약형 에너지로 가격도 상대적으로 싸고 공급도 안정적이다.
현재 국내에서 가동중인 원전은 16기에 발…(생략) 전용량이 1,372만kW로 한국은 세계 7위의 원전설비 보유국이다. 발전량의 43%가 원전에서 생산된다. 그만큼 이산화탄소의 방출을 막고, 에너지 수입비용을 절감하는데 원전이 기여한 셈이다.
세계적으로도 37개국에서 514기의 원전이 가동중이거나 건설 또는 계획중이며 발전량에서도 전세계 발전량의 17%를 공급하고 있다. 이는 전세계 이산화탄소 방출량의 8%정도의 감축효과를 거두고 있다. 그러나 원전은 이처럼 대기환경보호 효과를 지니고 있음에도 방사능 오염이라는 인체에 보다 치명적이고 직접적인 위험 가능성으로 인해 태생적으로 공포의 대상이 되고 있다. 물론 원전의 안전확보는 원전사업에서 지상의 과제이고 기술적으로나 운영면에서 괄목할 발전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나 이에 대한 거부감은 아직도 상당하다.
독일이나 일본 등에서 원전의 건설을 중지하거나 감축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도 그 때문이다. 독일의 경우 환경차원에서 원전의 건설 중지를 정책으로 채택했으나 경제성을 이유로 정책이 수정되고 있음은 눈여겨볼 대목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원전건설보다 더 어려운 게 원전수거물 처리장 건설문제이다. 거기에는 감정적 요소가 개입되기 때문이다. 원전수거물 처리 대상지의 주민들은 ꡒ남의 동네에서 발생된 핵 쓰레기를 우리 동네로 가져온단 말이냐ꡓ는 생각을 갖게되는 것이다.
지난 90년 안면도 사건과 95년의 굴업도 사건에서 우리는 엄청난 폭력사태를 경험했다. 두 사건 모두 원전수거물에 대한 공포심 외에 지역차별에 대한 반발심이 작용했다. 거기에다 주민들을 상대로 원전수거물 처리의 안전성에 대한 진지한 설명이 없이 정부가 사업을 비밀리에 추진한 것이 사태를 악화시킨 원인이었다.
그래서 원전수거물 처분장은 원전을 건설할 때 원전의 내구연한을 감안해 폐쇄될 때까지 사용할 수 있는 처리장을 함께 설계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해결책이다. 운반에 따른 비용도 적게들고 일관처리가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물론 현재의 원전들이 대개 그런 식으로 건 ;

youth20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Fmayouth.or.kr report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