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차 교과서 검정기준에 의한 정보산업 교과서의 교육과정 반영도 분석 > youth20

사이트 내 전체검색


youth20

제6차 교과서 검정기준에 의한 정보산업 교과서의 교육과정 반영도 분석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제6차 교과서 검정기준에 의한 정보산업 교과서의 교육과정 반영도 분석.hwp

Download : 제6차 교과서 검정기준에 의한 정보산업 교과서의 교육과정 반영도 분석.hwp( 18 )





제6차 교과서 검정기준에 의한 정보산업 교과서의 교육과정 반영도 분석



6차%20교과서%20검정기준에%20의한%20정보산업%20교과서의%20교육과정%20반영도%20분석_hwp_01_.gif 6차%20교과서%20검정기준에%20의한%20정보산업%20교과서의%20교육과정%20반영도%20분석_hwp_02_.gif 6차%20교과서%20검정기준에%20의한%20정보산업%20교과서의%20교육과정%20반영도%20분석_hwp_03_.gif 6차%20교과서%20검정기준에%20의한%20정보산업%20교과서의%20교육과정%20반영도%20분석_hwp_04_.gif 6차%20교과서%20검정기준에%20의한%20정보산업%20교과서의%20교육과정%20반영도%20분석_hwp_05_.gif 6차%20교과서%20검정기준에%20의한%20정보산업%20교과서의%20교육과정%20반영도%20분석_hwp_06_.gif

레포트/사범교육

,사범교육,레포트

제6차 교과서 검정기준에 의한 정보산업 교과서의 교육과정 반영도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제6차교과서검정기준 , 제6차 교과서 검정기준에 의한 정보산업 교과서의 교육과정 반영도 분석사범교육레포트 ,




순서

제6차 교과서 검정기준에 의한 정보산업 교과서의 교육과정 반영도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제6차교과서검정기준


설명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컴퓨터 교육 과정의 변천
2. 국내 제 6 차 정보산업 교과서 검정 기준
3. 외국의 교과서 선정 기준

Ⅲ. 분석 결과
1. 교과서 내용의 선정
2. 내용의 조직
3. 각 단원 내용의 수준과 범위
4. 구성체제

Ⅳ. 결론 및 제언

참 고 문 헌









Ⅰ. 서 론

지식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는 컴퓨터에 대한 올바른 지식의 습득을 필요로 하고 있다. 따라서 컴퓨터의 원리와 효율적인 활용 방법 등 컴퓨터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 기능, 태도 등을 체계적으로 교육을 받아야한다.
그러나 교육과정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일반 학교에서의 컴퓨터교육은 아직도 적절한 수준의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지 못하고 있으며, 교육과정의 편성과 내용에 있어서도 교육 시간 부족, 내용의 중복성과 연계성 등 교과서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논문의 목적은 컴퓨터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들이 교과서 검정 기준을 통해 교과서에는 얼마만큼 반영되었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컴퓨터 교과의 교과서 검정 기준과 현 교과서의 개선점을 제시하여 바람직한 교육 과정의 실현에 기여하고자 한다.
위의 논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각 교과서의 내용이 교육과정의 내용 등을 충실히 반영하고 영역별로 균형 있게 선정되었는지 분석한다.
둘째, 정보화 사회에 대한 폭 넓은 이해가 가능한 내용을 선정하였는지를 분석한다.
셋째, 실습제재는 실생활의 경험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내용을 선정하였는지를 분석한다.
넷째, 각 교과서의 내용이 학습 과정을 단계적으로 심화 될 수 있도록 독창성 있게 조직하였지를 분석한다.
다섯째, 각 교과서의 단원 내용이 수준과 범위가 적절하게 제시되었는지 분석한다.
여섯째, 교과서 구성 체계를 교수-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게 단원의 개관, 학습목표, 익힘 문제, 연습문제 등을 구성하고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예시, 예제 등을 풍부하게 제시하였는지를 분석한다.
위의 내용을 분석하기 위한 선행 연구로는 컴퓨터 교육과정의 변천, 국내 및 외국의 교과서 선정 기준을 조사·분석하여 제시하였다. 그리고 제6차 교과서 검정 기준에 의해 정보산업교과서를 대상으로 분석하여 컴퓨터교과 교육과정의 반영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반영도는 각 교과서의 기준을 객관화하기 위하여 …(생략) 반영(○), 부분반영(△), 반영 안함(×)으로 구분하였다.

Ⅱ. 이론적 배경

1. 컴퓨터 교육 과정의 변천

제7차 교육과정 해설서에 따르면 우리 나라에서 컴퓨터 교육의 필요성은 비교적 일찍 수용되어 1969년 문교부령 제251호로 부분 개정, 고시된 고등 학교 교육 과정에서 ‘산업 일반’ 과목에 컴퓨터에 관한 내용이 일부 포함되었다. 그러나 보통 일반 교육 과정에서 컴퓨터 교육이 처음 도입된 것은 제3차 교육 과정에서부터이며, 제4차 교육 과정에서 고등 학교의 산업 기술과 수학에까지 확대되었고, 제5차 교육 과정에서는 초등 학교와 중학교에까지 하나의 영역으로 설정되었다. 이것은 실업계 고등 학교를 중심으로 전문 정보 처리 기능 인력의 양성을 목적으로 시작된 컴퓨터 교육이 일반 교육으로 그 개념이 변화된 것을 의미한다.
제6차 교육 과정에서부터는 컴퓨터 교육이 일반 보통 교육으로 인식되었고, 응용 소프트웨어 등을 이용한 일상 생활에서 당면하는 문제 해결에 컴퓨터를 주요 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였다. 그러나 기존의 컴퓨터 인식과 프로그래밍을 완전히 부정하는 것이 아니고, 응용 소프트웨어의 이용을 통한 문제 해결 능력을 상대적으로 더 강조하는 데에 머무른 과도기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컴퓨터 교과가 선택 과목이기는 하지만 중학교와 고등 학교에 단독 과목으로 설정되어 본격적인 정보 시대를 대비한 컴퓨터 교육 체제로 발전하였다.
;

youth20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Fmayouth.or.kr report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