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학생의 음역과 음고판별 능력에 관한 연구 > youth20

사이트 내 전체검색


youth20

정신지체학생의 음역과 음고판별 능력에 관한 연구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정신지체학생의 음역과 음고판별 능력에 관한 연구.hwp

Download : 정신지체학생의 음역과 음고판별 능력에 관한 연구.hwp( 22 )





정신지체학생의 음역과 음고판별 능력에 관한 연구



%20음역과%20음고판별%20능력에%20관한%20연구_hwp_01_.gif %20음역과%20음고판별%20능력에%20관한%20연구_hwp_02_.gif %20음역과%20음고판별%20능력에%20관한%20연구_hwp_03_.gif %20음역과%20음고판별%20능력에%20관한%20연구_hwp_04_.gif %20음역과%20음고판별%20능력에%20관한%20연구_hwp_05_.gif %20음역과%20음고판별%20능력에%20관한%20연구_hwp_06_.gif

레포트/의약보건

,의약보건,레포트

정신지체학생의 음역과 음고판별 능력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정신지체학생의음역과 , 정신지체학생의 음역과 음고판별 능력에 관한 연구의약보건레포트 ,




순서

정신지체학생의 음역과 음고판별 능력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정신지체학생의음역과


설명


논문개요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 1
2. 가설 및 연구문제 ................................................................................... 5

Ⅱ. 이론적 배경 ....................................................................................... 6
1. 일반아동과 정신지체아동의 음악적 특성 ....................................... 6
2. 일반아동과 정신지체아동의 음역 ...................................................... 9
3. 일반아동과 정신지체아동의 청지각 능력 ....................................... 12
4. 정신지체아동의 청지각과 언어장애 .................................................. 16

Ⅲ. 연구방법 ............................................................................................... 19
1. 대상 ........................................................................................................... 19
2. 실험도구 ................................................................................................... 19
3. 실험절차 ................................................................................................... 21

Ⅳ. 연구결과 및 논의.............................................................................. 25
1. 결과 ............................................................................................................ 25
2. 논의 ............................................................................................................. 33
Ⅴ. 결론 및 제언 ............................
참고문헌 ............................................................................................................ 37
영문초록 ................................................................................................... 46




정신지체학생의 음역과 음고판별능력에 관한 연구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 중, 고등학생과 정신지체 중, 고등학생의 음역과 음고판별능력을 조사하고 비교하여 정신지체 아동에 대한 효과적인 음악 활동을 계획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연구대상은 일반 중, 고등학교 남녀학생 20명과 특수학교 중, 고등부 남녀 정신지체학생 34명이었는데, 특수학교 정신지체학생들은 84명의 각 학교 추천자들 중에서 2가지 사전검사를 통과한 34명만이 참여하였다. 사전검사는 `같다/ 다르다`의 개념을 올바르게 인지하고 있고 표현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시행되었다.
도구는 기초학력검사(KEDI-Individual Basic Learning Skills Test)의 일부분을 발췌한 10문항과, 녹음된 같은 리듬악기소리끼리 짝지어진 5문항과 다른 리듬악기소리끼리 짝지어진 5문항의 소리를 듣고 `같다/다르다`를 구별하는 것으로 실시하였는데 두 가지 검사에서 모두 80%이상의 점수가 나온 학생들만을 본 실험의 대상으로 선별하였다.
대상자로 선별된 일반학생들과 정신지체학생들 모두 음역검사를 하였으며 도구는 음측정기(Korg digital tuner)를 사용하였고 효과적인 발성을 돕기 위하여 피아노 반주자가 함께 참여하였다. 본 실험은 개개인 음역의 중간 음을 기준으로 서로 다른 음이 짝지어진 음정 5문항, 같은 음이 짝지어진 음정 5문항씩을 각각 자신의 음역 위(2옥타브), 음역 내, 음역아래(2옥타브)에서 피아노로 3번씩 제시하여 음고를 판별하도록 하였다.
각 30문항은 무작위로 제시되었으며 세 영역의 맞는 답의 수를 각각 기록하여 t-test와 One way ANOVA로 결과를 분석하였는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일반학생들과 정신지체학생들의 음역은 일반 남녀학생의 평균음폭이 각각 약 12.35, 약 11.95, 정신지체 남녀학생은 각각 약 6.05, 약 7.64로 정신지체…(생략) 학생들이 현저하게 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음고판별능력 또한 세 영역에서 모두 유의미하게 정신지체 학생들이 낮았다.
정신지체 학생들의 음역에 따른 음고판별능력은 자신의 음역 내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음역 위에서 가장 낮았다. 음역아래와 음역 내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음역 위와 음역 내, 음역 위와 음역아래 영역에서는 유의하게 음역 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정신지체학생들의 음역과 음고판별능력이 일반학생들에 비하여 많은 훈련이 요구되고 있으며, 음고판별능력에서는 정신지체학생들 사이에서도 음역에 따라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 고음에서의 음고판별능력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

youth20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Fmayouth.or.kr report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