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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자연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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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과 여성의 뇌의 구조와 기능의 차이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양성의지능차이z , 양성의 지능차이자연과학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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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과 여성의 뇌의 구조와 기능의 차이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
양성의지능차이z


설명

Ⅰ. 서론

Ⅱ. 들어가기
1. 남녀의 차이점
2. 남녀의 뇌 차이
3. 뇌에 관한 오해
4. 뇌에 영향과 관계된 것

Ⅲ. 요약 및 결론 도출


Ⅰ. 서론
흔히들 공대에는 여자들이 많이 없다고 하며, 언어계통 쪽으로는 남자들이 많이 없다고 한다. 어릴 때부터 들어오던 말이라서 당연하다고 여겨왔다. 하지만 지능에 대해 궁금한 점을 생각하다 보니 이 말을 왜 당연시하게 생각해 왔는지 의문점을 가지게 되었다. 그렇다면 과연 여자들이 언어계통에 많은 것과 남자들이 공대 쪽에 많은 것에는 지능과 관련이 있을까?
성별에 따라 유전적으로 지능 차이가 있을까? 이 지능이라는 말이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I.Q 라는 것과 동일시해도 되는 것인가? 처음으로 지능이라는 것에 진지하게 생각해보게 되었고, 자료를 찾아보게 되었다. 성별의 지능의 차이가 있다, 없다, 부터 시작해서 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에 대한 분분한 의견들이 있었다. 그러한 의견들을 참고로 궁금한 점
에 대해 조금씩 이해하게 되었다.
지능은 선천적으로 타고 나는 것인가 아니면 , 후천적으로 환경과의 상호 작용에 의해 형성되는 것인가? 지능이 무엇이며 그 요인이 얼마나 되는지에 대한 심리학자들의 의견이 일치된 견해를 찾기가 어렵다. 하지만 한 개인의 지능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유전 요인과 환경 요인이라는 사실에는 아무런 의의가 없다.
1. 지능
“ 개인의 적응적 행동으로서, 통상 문제 해결적 요소의 특징을 가지며, 인지과정과 인지 조작에 의해 조절된다. ” (Estes, 1982)
지능은 학자들에 따라 다르게 정의 되고 있다.
- Binet(1905) : “ 일정한 방향을 설정·유지하는 경향성, 소망하는 결과를 성취할 목적으로 순응하는 역량, 그리고 자기비판의 힘 ”
- Terman(1916) : “ 유목적으로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환경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개인의 종합적 능력 ”
지능의 구조에 관심의 초점을 두는 학자들도 있다.
- Spearman(1927) : 지능은 한 개의 일반요인(g : general factor)과 여러 개의 특수 요인(s : special factors)으로 구성
- Th…(생략) urstone(1941) : 여러 개의 특수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중다요인론
- Cattell(1971) :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의 두 가지 형태
→ 유동적 지능 : 개인의 선천적 명석도와 순응성을 내포
→ 결정적 지능 : 경험과 교육에 의해 형성
2. 지능검사의 탄생
1890년에 프랑스 Binet는 지능이 낮아서 학교학습에서 진도를 올리지 못하는 학습 부진아를 판별하기 위한 도구가 필요하게 되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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