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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이트의 정신분석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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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분석치료


설명

Ⅰ-1. 들어가기
정신분석학은 심리학보다는 치료를 위한 정신의학으로 발전된 학문이지만, 현재에 와서는 문학, 예술에 걸친 사회 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심리학의 큰 주류가 되고 있다. 그런점들로 인해 발표를 준비하면서 우리는 몇 가지 문제들에 부딪히게 되었다. 그 첫 번째는 과연 정신분석학과 정신분석치료를 구분해야 할 것인가 하는 것이었다. 정신분석학이 사회 전반을 주도하는 패러다임이 되면서 사실 이 두 개념은 현재에 와서 조금은 다른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또 한 가지 문제로 과연 정신분석학을 어느 시기에 관점에서 보아야 하는 것인가 하는 것이다. 정신분석학만큼 그 이론적 특성들이 다양하게 변화한 것도 없을 것 같다. 프로이트의 초기와 후기의 이론이 다르고, 신프로이트학파의 이론 역시 많은 점에서 다르다. 이런 문제점에 대해서 우리는 많은 논의를 해보고 다음과 같이 결론지었다. 우선 앞으로 발표에서 나오게 될 정신분석학과 정신분석치료는 같은 개념으로 쓰이게 될 것이라는 것. 그리고 정신분석학이란 곧 프로이트의 생에 전반에 걸친 다분히 프로이트에 의해 정립된 정신분석학적 개념이 될 것이라는 것이다.

Ⅰ-2. 정신분석치료
⑴정의
프로이트에 의해 발전한 노이로제의 치료법과 그 심리학적 근거에 관한 이론체계로써, 인간은 기본적으로 심적 에너지와 유아기의 경험으로 결정되어 지기 때문에 현재의 행동에는 무의식적 동기와 갈등이 중요함을 역설한 심리학적 연구 분야이다.
정신분석학은 다음과 같은 요약적 특성을 가진다.
①역동적인 점: 정신분석은 모든 정신현상을 갈등과 결합의 힘의 상호작용으로 본다. 이 힘의 나타남을 자기보존본능, 즉 자아본능과 성본능의 두 가지로 나누었고, 성본능의 에너지를 리비도(libido)라 불렀으나 후에 삶의 본능, 즉 에로스(eros)와 죽음의 본능, 타나로스(thanatos)의 둘로 나누었다. 이 때 삶의 본능은 영원한 결합을 찾는 본능으로서 자기보존 본능과 성본능을 포함하고, 죽음의 본능은 삶을 파괴하려는 본능을 말…(생략) 한다.
②경제적인 점: 정신은 에너지의 불안을 막고 정신이 받은 흥분은 총량을 가급적 낮게 하려고 한다. 즉, 정신에는 쾌감을 추구하고 불쾌를 피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쾌감원칙이라 부른다. 그러나 성장함에 따라 쾌감만을 추구할 수 없음을 깨달아 현실원칙과 타협하여 쾌락추구를 지연시키기도 하고 일시적인 불쾌감을 참기도 한다.
■■인간사회의 동기는 궁극적으로는 경제적인 것이다.■■ -Freud-
③국소적인 점: 정신분석에서는 정신을 이드(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라는 3부분으로 나눈다.
정신분석학이란 곧 위의 세 가지 요소가 복잡하게 얽혀져 형성된 학문이다. 현실에서 우리는 이드의 충동적인 욕구와 초자아의 꾸중, 그리고 세상에서 받을 비판을 조절해야만 한다. 만약 이 작업에 실패하게 되면 자아는 불안에 빠진다. 불안에 빠질 우려가 있는 경우에 자아는 이드에 대해서 방어를 하게 된다. 방어는 이드가 명하는 긴박한 충동의 발동을 간섭하여 어떻게 해서든지 억압하여 충동을 위험성이 없는 방향으로 돌리게 한다. 이 방어의 수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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