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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 카페베네 글로벌화 전술,커피전문점 실태 및 커피시장 분석,스타벅스의 해외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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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스타벅스 & 카페베네 글로벌화 전략(strategy)

목차

1. 서론
커피전문점 상황 및 커피시장 analysis(분석)

2. 스타벅스 analysis(분석)
스타벅스 introduce
스타벅스의 해외진출
스타벅스의 글로벌 사업 전략(strategy)
스타벅스의 the gist성공 포인트
스타벅스의 위기 및 아쉬운 점

3. 스타벅스 VS 카페베네

4. 카페베네 analysis(분석)
카페베네 introduce
카페베네의 해외진출
카페베네의 글로벌 사업 전략(strategy)
카페베네의 the gist 성공 포인트
카페베네의 글로벌화의 난제

5. 시사점 및 전략(strategy)적 방향 설계
1. 서론
커피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explanation)

커피산업에서 “커피”라는 상품의 정의(定義)는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인스턴트 커피와 캔커피, 그리고 원두커피이다. 글로벌경영 4조에서는 이 중 원두커피를 취급하는 커피전문점 산업을 커피산업으로 정의(定義)하기로 한다.
국내 커피음료는 1896년 러시아 공사관을 통해 처음 introduce되었고, 이후 시대적환경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즐겨왔다. 1990년대 후반 세계적인 커피전문점 업체인 스타벅스의 국내 진출로 품질과 분위기 있는 매장을 갖춘 커피전문점들이 전국의 문화 중심지에 생겨났고, 이는 곧 새로운 커피문화의 창출로 이어졌다.
커피수요의 꾸준한 증가와 함께 커피전문점은 집도, 직장도 아닌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했다. 2012년 현재 전체 매장 수는 약 1만 5000개에 이르며, 국내 커피시장(커피전문점 시장) 규모는 2xxx년 기준 약 2조8천억원으로 추산된다된다.

커피산업의 구조에 대하여 간략히 들여다보자.

생산자
세계 최대 생산국인 브라질을 비롯해 콜롬비아,베네수엘라,멕시코,에티오피아,베트남,인도네시아 등의 지역에서 원두커피의 재료인 원두가 집중적으로 생산된다된다.

중개인과 수입업자
커피산업에서 중개인은 농장을 직접 찾아다니며 수확물을 확보하여 커피전문점 업체에 판매한다. 최근에는 스타벅스 등의 기업들은 원두재배 농가와…(생략) 직접 계약을 맺고 원두를 확보하는 경우가 많다.

커피 전문점 업체와 소비자
필요한 원두 및 재료를 확보한 커피 전문점 업체들은 물량을 전국의 매장으로 유통하고 매장에서 직접 고객을 상대한다.

5 forces model에 따른 커피산업구조 analysis(분석)

1.구매자의 교섭력

커피산업에서의 구매자는 매장을 방문하는 커피소비자로 정의(定義)한다.전세계적으로 핀란드,노르웨이,프랑스,Japan,한국 등에서 많은 사람들이 커피를 즐기고 있고, 국내의 경우 성인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이 338잔 이상으로 추산될 정도로 커피사랑이 식을 줄 모르고 있다아 엄청난 구매수요와 동시에 커피브랜드는 점점 더 글로벌화하여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구매자의 교섭력은 낮은 편이다.
2.공급자의 교섭력

커피산업의 공급자는 원두재배 농가 및 그들과 계약을 맺은 중개인과 수입업자로 정의(定義)할 수 있다아 커피전문점 업체의 규모가 점점 더 커지면서 소규모 농가들과 중개인들은 글로벌 커피전문점 업체와 고정 계약을 맺거나 후방통합되는 경우가 많이 생겨나고 있어 공급자의 교섭력은 중간 또는 중간이하라고 할 수 있다아
3.기존기업간 경쟁

스타벅스,일리,라바자와 같은 글로벌 브랜드 외에도 국내의 경우 까페베네,할리스,엔제리너스와 같은 브랜드들이 각축을 벌이고 있다아커피전문점 마다 분위기와 맛에서 차별화 수준이 조금씩 낮아지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기존기업간 경쟁은 커피산업의 수익성을 하락시키는 주요요인으로 볼 수 있다아

4.신규진입자의 위협

국내의 경우를 예로 들어보자. 스타벅스가 1990년대 후반 국내에 진출한 이후,많은 사람들이 국내 시장을 스타벅스가 석권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2012년 현재 국내 NO.1 커피전문점 업체는 스타벅스가 아닌 토종 브랜드 까페베네가 차지하고 있다아스타벅스가 내세우는 맛과 분위기의 고급화는 다른 업체들에서도 시도할 수 있는 전략(strategy)이기 때문에 차별화 우위를 지속하기 쉽지 않다.까페베네 외에도 각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커피 브랜드들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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