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의 사회학습 theory 에서 觀察(관찰) 학습과 상호결정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것이 adolescent(청소년)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에 대해 자신이 생각을 셜명하시오 > youth19

사이트 내 전체검색


youth19

반두라의 사회학습 theory 에서 觀察(관찰) 학습과 상호결정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것이 adolescent(청소년)기 발…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에서 관찰학습과 상호결정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것이 청소년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에 대해 자신이 생각을 기술하시오.hwp

Download :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에서 관찰학습과 상호결정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것이 청소년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에 대해 자신이 생각을 기술하시오.hwp( 31 )






설명

반두라의 사회학습 理論에서 觀察학습과 상호결정론에 대해 설명(說明)하고 이것이 靑少年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에 대해 자신이 생각을 나타내시오.
1. 觀察학습理論
1) 주의집중단계
모방하려는 모델의 행위에 주의를 집중하는 단계로서 모델로부터 무엇을 학습하기 전에 우선 모델에 주의를 집중해야 한다. 사람들이 어떤 모델에 집중할 확률은 그들의 의존성, 자존심, 자신의 능력에 대한 지각 등 성격적 特性(특성)에 영향을 받는다. 또한 어떠한 유인가를 높임으로써 주의를 집중시킬 수도 있따 그리고 주의를 받는 자극의 특수성, 복잡성, 그 자극에 제시되는 속도 등도 주의집중에 영향을 준다. 이러한 집중이 선택적으로 일어날 때 이전에 비슷하고 강력하고 매력적이고 이전에 보상이 많았던 것일수록 관심이 높다.
2) 파지단계
3) 재생단계
4) 동기화단계
2. 상호결정론
3. 靑少年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
전통사회와 달리 현대사회는 아동기의 지식만으론 살아 갈 수 없다. 따라서 아동기와 성인기의 교량 단계인 靑少年기에 성인기 준비를 위한 학습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이 시기는 짧은 시간 동안에 신체적, 심리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과 자아 정체감의 확립, 신분의 변화, 직업선택 및 준비 등 靑少年기 발달과업을 이루어야 한다.
[참고한 문헌 ]


반두라의 사회학습 理論에서 觀察학습과 상호결정론에 대해 설명(說明)하고 이것이 靑少年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에 대해 자신이 생각을 나타내시오.

1. 觀察학습理論
觀察학습理論(사회학습理論)은 사회인지 학습 理論의 선구자인 앨버트 반두라(Albert Bandura)가 주장한 理論으로, 그는 사회적 상황에서 타인들의 행동을 단순히 觀察만 하여도 그들의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고 보았다. 사회학습 理論도 그 理論적 토대는 강화理論에 두고 있으며, 아동이 자신의 행동에 마주향하여 직접적 강화를 받지 않더라도 다른 아동이 보상이나 벌을 받는 것을 觀察함으로써 간접적으로 강화를 받기 때문에 보상받는 행동은 학습하게 되고 벌 받는 행동은 학습하지 않게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를 무시행 학습 또는 대리학습이라 한다.
반두라의 觀察학습 理論은 행동주의 理論이 모든 학습의 과정을 세부적인 단계로 나누어 점진적인 것으로만 보려고 함으로써 설명(說明)되지 않았던 부분, 즉 즉각적이고 한꺼번에 일어나는 행동의 변화, 학습의 진전을 설명(說明)해 주는 기틀이 되어 주었다.
반두라에 의하면 觀察학습은 주의집중, 파지, 재생산, 동기화 과정 등 네 가지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진다.
1) 주의집중단계
모방하려는 모델의 행위에 주의를 집중하는 단계로서 모델로부터 무엇을 학습하기 전에 우선 모델에 주의를 집중해야 한다. 사람들이 어떤 모델에 집중할 확률은 그들의 의존성, 자존심, 자신의 능력에 대한 지각 등 성격적 特性(특성)에 영향을 받는다. 또한 어떠한 유인가를 높임으로써 주의를 집중시킬 수도 있따 그리고 주의를 받는 자극의 특수성, 복잡성, 그 자극에 제시되는 속도 등도 주의집중에 영향을 준다. 이러한 집중이 선택적으로 일어날 때 이전에 비슷하고 강력하고 매력적이고 이전에 보상이 많았던 것일수록 관심이 높다.
2) 파지단계
觀察된 내용이 기억되는 단계로써 觀察에서 얻은 정보가 유용하기 위해서는 그것이 기억(retention)되어야 한다. 여기서 정보의 내용을 파지하려면 모델의 행동에 주의함과 동시에…(skip) 그 행동의 사실적 혹은 분석적 표상이 형성되어야한다. 반두라는 기호에 의한 파지는 모델 활동을 실제의 모습으로 저장하기 때문에 오랜 시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고 인출되어 행동으로 복사될 수 있다고 하였다.
3) 재생단계
재생단계는 생산과정으로써 모방한 것을 실제로 옮겨보는 단계이다. 새로운 행동을 수행할 수 있는 신체적 능력이 전제조건이다. 반두라는 觀察자가 모델의 행동을 모방할 만큼의 모든 신체적 조건을 갖추었다 하더라도 그 모델의 행동을 인지적시연의 과정을 통해야만 비로소 자신의 행동과 모델의 행동을 일치시킬 수 있다고 했다. 이러한 시연과정을 통하여 개인들은 자기 자신의 행동들을 觀察하여 모델의 경험에 대한 인지적 표상과 비교해 본다. 자신의 행동과 모델의 행동에 대한 기억사이에 괴리가 있음을 觀察하게 되면 교정적 행위가 일어나게 된다. 따라서 모델에 대한 기억과의 사이에서 피드백이 일어나며 모델의 행동과 자신의 행동을 점차 일치시켜 나간다.
4) 동기화단계
觀察학습의 마지막 단계는 강화를 통해서 행동의 동기를 높여주는 단계이다. 觀察을 통해 학습된 행동은 그 행동이 강화를 받을 때에는 지속적으로 일어날 것이나, 만일 그 행동이 벌을 받게 되면 그 행동은 더 이상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觀察학습에 있어서 네 단계는 모두 이루어져야 한다. 즉 모델의 행동을 잘못 觀察하였거나 파지하지 못했을 경우, 강화나 동기화가 없는 경우, 그리고 신체적으로 수행할 수 없는 경우에는 觀察학습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2. 상호결정론
인간의 행위는 環境과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한편, 인간의 행동이 環境의 영향을 받기도 하지만 동시에 내적 요인과 행동과의 관계는 環境이 인간에게 영향을 미치고 인간의 내적 요인은 또다시 環境에 영향을 미치는 순환적 관계를 가지고 있따 결국 내적인 요인과 외적인 요인은 모두 인간의 행동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이다.
인간은 사회적 존재이므로 인간 상호간에 영향을 미치고 영향을 받는다.
사회 인지 理論에서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반두라의 사회학습 theory 에서 觀察(관찰) 학습과 상호결정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것이 adolescent(청소년)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에 대해 자신이 생각을 셜명하시오 .
1. 觀察(관찰) 학습theory
1) 주의집중단계
2) 파지단계
3) 재생단계
4) 동기화단계
2. 상호결정론
3. adolescent(청소년)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
[bibliography]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에서 관찰학습과 상호결정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것이 청소년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에 대해 자신이 생각을 기술하시오.1. 관찰학습이론1) 주의집중단계 2) 파지단계 3) 재생단계 4) 동기화단계2. 상호결정론3. 청소년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참고문헌] ,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에서 관찰학습과 상호결정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것이 청소년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에 대해 자신이 생각을 기술하시오사범교육레포트 ,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에서 관찰학습과 상호결정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것이 청소년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에 대해 자신이 생각을 기술하시오



반두라의 사회학습 theory 에서 觀察(관찰) 학습과 상호결정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것이 adolescent(청소년)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에 대해 자신이 생각을 셜명하시오



사회학습 이론에서 관찰학습과 상호결정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것이 청소년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에 대해 자신이 생각을 기술하시오_hwp_01_.gif 사회학습 이론에서 관찰학습과 상호결정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것이 청소년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에 대해 자신이 생각을 기술하시오_hwp_02_.gif 사회학습 이론에서 관찰학습과 상호결정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것이 청소년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에 대해 자신이 생각을 기술하시오_hwp_03_.gif 사회학습 이론에서 관찰학습과 상호결정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것이 청소년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에 대해 자신이 생각을 기술하시오_hwp_04_.gif 사회학습 이론에서 관찰학습과 상호결정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것이 청소년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에 대해 자신이 생각을 기술하시오_hwp_05_.gif 사회학습 이론에서 관찰학습과 상호결정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것이 청소년기 발달에 가지는 시사점에 대해 자신이 생각을 기술하시오_hwp_06_.gif


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에서,관찰학습과,상호결정론에,대해,설명하고,이것이,청소년기,발달에,가지는,시사점에,대해,자신이,생각을,기술하시오,사범교육,레포트;

youth19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Fmayouth.or.kr report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