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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 report] ‘백범일지’를 읽고

근현대사에서 중요할 수 있는 인물 중에 하나인 김구 선생. 그리고 그가 지은 백범일지를 읽지 않았다는 것은 부끄러움이 드는 일이었다. 백범일지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읽어보아야 할 필독서이기도 했기 때문일것이다 백범일지는 읽기 전에는 매우 딱딱하고 어려운 책일 것만 같았고 나에게 김구라는 인물은 ‘선비’적인 이미지가 많았는데 백범일지를 읽고 나서 나의 생각이 확 바뀌었다. 백범일지에 김구는 처음에는 동학에 들어 접주 노릇을 하기도 마곡사의 승려가 되기도 하였으며 기독교에 들기까지하였다. 백범일지에 나오는 김구는 매우 호방한 인물로 나타난다. 김구 선생의 선조는 김자점으로 김자점이 모반으로 인해서 전 가족이 멸문을 당하게 되어서 거의 상놈같이 지내게 되어 김구 선생님 대까지 이르게 된다 김구의 집안을 보면 김구의 아버지와 할아버지는 술을 자주 마시고 주먹을 주로 쓰는 거의 조폭 같은 집안이었던 것 같다. 김구 또한 아버지의 피가 흐르니 아버지와 많은 것이 비슷했던 것 같다고 생각이 든다. 어린 나이에 가난했지만 배움의 열정은 남다른 김구 선생 하지만 김구가 살았던 시대가 시대니 만큼 김구 선생이 어린 시절 원하는 것을 얻지는 못했다. 김구 선생은 그래서 동학에 들어 접주가 된 것이다. 김구 선생의 생애는 파란만장함 그 자체였다. 다른 일반 백성들의 삶과는 달랐다. 을미사변 사건을 분노하던 김구 선생이 명성황후를 시해한 것으로 보이는 일본 낭인이 보이자 낭인을 때려 죽여 옥에 투옥되어 사형선고를 받게 되는데 선생이 왜놈의 갖은 고문에도 “내 목숨은 빼앗더라도 내 정신만은 빼앗지 못한다”고 호령하며 높은 기개를 떨치시며 수감자들의 민족의 정신적 지주 역할을 하셨다. 고종황제 덕분에 사형집행이 정지되고 김구 선생은 감옥에서 탈옥을 하신 뒤에 공주 마곡사에 들어가서 승려 생활을 하다가 김구 선생이 보경 노대사에게 “소승이 왕 중이 된 이상, 중이 응당 해야 할 공부를…(skip) 해야 되지 않겠습니까 금강산으로 가서 경전의 뜻이나 연구하고, 일생 충실한 불자가 되겠습니다.”라고 말하였을 때 김구 선생이 불가에 더 이상 뜻을 두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역시나 김구 선생은 금강산으로 가서 경전 공부를 하지 않고 부모님을 뵙고 동지들을 찾아 나섰다. 그리고 후에 기독교에 입문하여서 봉양학교, 서명의숙, 보강학교 등지에서 학생을 가르치고 교사를 양성하는 동 신교육 사업에 애쓰셨다. 김구 선생은 이제 자신을 위해서 사는 것이 아니라 조국을 위해 뜻있는 사람인 것이다. 을사조약이 체결되자마자 김구 선생은 반대투쟁을 하면서 교육구국운동과 애국계몽활동을 펼치셨는데 이것은 아직 국민들이 지식이 얕고 국민들이 지금 현 국가 상황을 깨달을 필요가 있기 때문에 그렇게 한 것이다. 전국적으로 반일운동이 전개되던 이 시기 김구 선생은 안악 사건 등으로 다시 투옥된다 수감 중에 선생은 도피 중에 바꿨던 이름 구를 다시 구로 바꾸고, “우리나라의 하등사회, 곧 백정, 범부들이라도 애국심이 지금의 나 정도는 되고야 완전한 독립국민 되겠다.”는 의도에서 백정의(定義) 백자와 범부의 범자를 따서 백범이라는 호를 가졌다. 그러면서도 김구 선생은 “우리도 어느 때 독립政府를 건설하거든, 나는 그 집의 뜰을 쓸고 창문도 잘 닦는 일을 해보고 죽게 해 달라”고 기도했다. 이처럼 김구 선생은 독립에 대한 열망을 가지고 있었다. 그것은 일제 침탈로 인해서 독립된 政府를 수립하지 못한 이 현실에 대한 애탄과 자주 독립과 완전한 독립을 소망하던 김구 선생의 한이 맺혀있는 것이다. 이 시기는 한국사에 있어서 가장 암흑의 시기라고 봐도 무방하지 않다고 여겨진다. 한국사에 남의 나라에게 이토록 비참하게 수탈당한 것은 이 시기 말고 없을 것이다. 만약 있다면 그것은 원 간섭기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원 간섭기에는 고려 조정이 있었다. 하지만 이 시기는 달랐다. 서양 열강과 일본에 의해서 수탈당하며 나라까지 빼앗기게 된 것이다. 김구 선생이 왜놈들에게 고문을 당하며 나중에 가석방이 되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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