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의 학문적 성격 > youth17

사이트 내 전체검색


youth17

교육공학의 학문적 성격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교육공학의 학문적 성격_3252741.hwp

Download : 교육공학의 학문적 성격_3252741.hwp( 14 )





교육공학의 학문적 성격



%20학문적%20성격_3252741_hwp_01_.gif %20학문적%20성격_3252741_hwp_02_.gif %20학문적%20성격_3252741_hwp_03_.gif %20학문적%20성격_3252741_hwp_04_.gif %20학문적%20성격_3252741_hwp_05_.gif %20학문적%20성격_3252741_hwp_06_.gif

레포트/공학기술

,공학기술,레포트

본 자료는 교육공학의 학문적 성격에 대해 정리한 보고서입니다.교육공학의학문적성격 , 교육공학의 학문적 성격공학기술레포트 ,




순서

본 자료는 교육공학의 학문적 성격에 대해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교육공학의학문적성격


설명

가. 들어가며

나. 공학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정의

다. 교육 공학의 다양한 정의

라. 교육공학에 대한 나의 관점적 정의



일전에 대학원 학생들에게 “자신이 생각하는 교육공학이란 무엇인가?”하는 질문에 답을 해보는 과제를 부과한 적이 있다. 아울러 일선 학교 선생님들이 생각하고 있는 “교육공학에 대한 인식”을 인터뷰나 설문을 통해 조사하도록 요구한 적이 있다. 앞의 과제에 대하여는 학생들이 여러 책을 참고하여 비교적 그럴듯한 정의를 내렸는데 대표적인 것을 한가지를 소개하면, “교육공학이란 교육활동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교육활동에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관계 있는 모든 사항-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들을 통합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라고 정의하였다(황의도, 2000).

필자가 볼 때, 이러한 정의는 매우 타당해 보이고 1994년 AECT에서 교육공학을 정의한 것 못지 않게 잘 된 정의라고 보여진다. 이상의 정의에 덧붙여 “교육공학의 궁극적 목적을 교육활동을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한편 학교 현장에 근무하는 일반 선생님들이 생각하는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한 가지 살펴보면, “교육공학이란 교수-학습활동에 교과서 이외의 시청각 기교재나 컴퓨터를 이용한 것으로 교육의 효과를 높이는데 이바지하는 학문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리고 설문 조사를 통해서 일선학교 선생님들의 …(생략) 정의를 종합한 분의 과제물에서 보여지고 있는 교육공학에 대한 일선 학교 선생님들의 의견에 의하면, “교육 매체의 사용에 관한 학문”을 교육공학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정의는 앞에서 보았던 교육공학 강의를 듣고 책을 참고로 하여 제시한 정의와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상에서 장황하게 교육공학에 대한 일반적인 선생님들과 교육공학 강의들 듣고 있는 선생님들과의 생각을 비교해 본 것은 현재 우리나라의 학교에서 교육공학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를 보여주고 싶어서 이다.

;

youth17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Fmayouth.or.kr report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