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역할모델에관 > youth17

사이트 내 전체검색


youth17

대학생의역할모델에관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대학생의역할모델에관.hwp

Download : 대학생의역할모델에관.hwp( 16 )





대학생의역할모델에관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대학생의역할모델에 관해 조사하였습니다.대학생의역할모델에관 , 대학생의역할모델에관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대학생의역할모델에 관해 조사하였습니다.
대학생의역할모델에관


설명

경제가 어려웠기 때문에 국가경제에 이바지한 사람들이 浮上한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이건희 씨의 경우 내부거래, 상속세 등을 둘러싼 문제점이 심각한 사회문제가 된 시점에서도 1위로 부상한 것은, 이건희 씨 개인보다는 삼성의 회장으로서의 역할을 높이 산 것으로 보인다. 즉 삼성의 경영전략과 브랜드가치가 높게 인식되었기 때문일 개연성이 크다. 즉 경제가 어려운 시점에서 기업경영실적이 뛰어난 경우 이는 비단 경제성장에 이바지할 뿐만 아니라 대학생들이 가장 고민하고 있는 취업기회를 창출한다는 점을 높게 산 것으로 보인다. 즉 전반적으로 볼 때, 한국의 현존 닮고 싶은 인물상의 준거점이 점차 경제적 기여도로 옮겨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닮고 싶은 한국 현존인물의 경우 매스컴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단지 대중매체에 많이 나타나는 것만으로도 대학생들이 롤 모델로 여기는 것은 아닌 것으로 집계되었다. 즉 TV등 대중매체에 많이 나타나는 사람들 중에서도 상대적으로 지적이고 전문성을 지니고 있으며 신뢰감을 주는 인물들이 역할모델로 선정되었다. 이의 대표적인 예가 메인 뉴스의 앵커(특히 여성의 경우)인 것으로 보인다. 또한 TV드라마의 주인공들이 역할모델로 부상되는 성향을 보여 대중매체 중 TV의 영향이 롤모델의 선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넷째, 새천년과 21세기를 맞이하여 한국과 세계의 현존 인물 중 남성의 경우 기업가 특히, IT분야의 기업인들이 급격히 대학생의 롤모델로 등장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여성의 경우는 아직까지도 연예인, 방송인, 스포츠스타 등이 역할모델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골프에서 박세리가 돌풍을 일으키기 시작한 1998년 이후 스포츠스타들이 여성역할모델로 대두되는 성향이 강화되고 있다.
다섯째, 세계적인 롤모델을 국가별로 보면 미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역사적 인물에서보다는 현존 인물에서 여성보다는 남성의 경우 이러한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한 가지…(생략) 특기할 점은 우리의 이웃나라인 일본인은 롤 모델 집계에서 10위안에든 사람이 한 사람도 없다는 점이다. 이는 한일관계는 아직도 적대적 감정이 남아있고, 역사교과서 등에서 일본에 대한 언급을 기피 또는 회피하고 있는 현상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한국 대학생들은 미국의 빌 게이츠, 잭 웰치, 칼리 피어리나는 잘 알고 있으나, 소니, 도요타, 미쯔비시의 회장의 이름은 잘 모르는 것도 교과서의 영향이 큰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보면 응답자들이 롤모델을 자신의 진로와 관계없이 설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물론 자신의 진로와 다른 사람이라도 그 사람의 인생관이나 궁극적 관심사를 감안하여 역할모델을 선정하였다면 차선책이라고 볼 수 있으나 과연 대학생들이 그렇게 응답하였을 개연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즉 한국학생들이 인물탐구에 인색하며 롤 모델을 선정하는 데 있어, TV등 대중매체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역할모델을 선정함에 있어 자신이 잘 모르는 역사적 위인이나 현존하는 유명인물들을 많이 선택한 반면, 자기주변의 인물을 등한시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자신이 존경하는 전공과목의 교수를 선정한 경우는 거의 없다. 또한 남학생의 경우 아버지를 롤 모델로 삼은 경우는 많으나 여학생의 경우 어머니를 롤 모델로 삼은 경우는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를 추정해보면 어머니의 헌신적인 사랑은 고맙게 생각하나 자기 자신은 그렇게 되고 싶지 않다는 의미가 내재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즉 여성의 경제활동이나 사회참여가 부족할 경우 어머니가 롤 모델로 인식되기는 어려운 반면, 아버지의 경우 가정경제를 책임지는 사람으로서(bread earner) 인정한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이 시사하는 바는 가족 내에서도 경제적 기여도가 크지 않을 경우 닮고 싶은 인물에서 배제됨을 의미한다.
이러한 현상은 응답자들이 롤 모델을 선정함에 있어서 지나치게 “눈 높여 벤치마킹”한 것으로 볼 수 있는 ;

youth17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fmayouth.or.kr report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