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사회, 그리고 나 > youth17

사이트 내 전체검색


youth17

역사, 사회, 그리고 나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역사, 사회, 그리고 나.hwp

Download : 역사, 사회, 그리고 나.hwp( 13 )





역사, 사회, 그리고 나



,%20사회,%20그리고%20나_hwp_01_.gif ,%20사회,%20그리고%20나_hwp_02_.gif ,%20사회,%20그리고%20나_hwp_03_.gif ,%20사회,%20그리고%20나_hwp_04_.gif

레포트/법학행정

,법학행정,레포트

역사와 사회 그리고 자신에 대한 견해를 밝힌 레포트입니다.역사와나 , 역사, 사회, 그리고 나법학행정레포트 ,




순서

역사와 사회 그리고 자신에 대한 견해를 밝힌 레포트입니다.
역사와나


설명

^^

스무 살이 되고 대학에 오니 그렇게 즐거울 수가 없었다. 학과의 선배들, 동기들과 밤새 어울려 술 마시면서 흉금을 터놓고 얘기하니 이전까지의 인생이랑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행복감을 느꼈다. 차츰 술자리의 주제가 진지해지면서 인생, 삶, 청춘, 사회, 나아가 조국 등등의 얘기를 하면서 뭔가 진짜 대학생이 된 느낌이 들었다.
그러다가 3월말에 첫 집회에 선배들을 따라 나갔다. ‘쌀수입개방 반대’ 집회였었는데 무시무시하게 생긴 경찰들과 대치를 하게 되고, 몸싸움이 오가면서 차츰 흥분도 되고 분노도 생기면서 지금 내가 여기 있는 이유가 무엇일까가 궁금해졌다.
그래서 동기 몇몇이랑 선배랑 공부를 시작했다. 단연 주제는 현대사였고 교재는 ‘다시 쓰는 한국현대사’였다. 서로 준비를 잘 못해오고 집회와 기타 여러 가지 일정 등으로 꾸준히 하지는 못했지만 해방 후의 현대사를 공부하면서 새로운 충격에 빠졌다. 지금까지 내가 알고 있었던 모든 상식이 깨어지면서 지금 내가 발 딛고 있는 사회가 다르게 느껴졌다. 정수라의 ‘저마다 누려야 할 행복이 언제나 자유로운 곳,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얻을 수 있는’ 그런 대한민국이 아니었다. 정태춘의 ‘아 대한민국 저들의 공화국’이었다.
그랬다. 지금까지 내가 알고 있고 내가 보아왔던 사회랑은 전혀 다른 사회가 존재하고 있었다. 해운대신도시를 만든다고 수십 년을 살던 집에서 쫓겨 나가야했던 승당마을 철거민들이 있었고, 쌀수입개방에 맞서 농업의 경쟁력을 높여야한다던 농촌에는 할아버지, 할머니들밖에 없었고, 노동자의 파업을 지지한다고 하면 제3자개입금지법을 위반했다고 잡혀가고, 남북의 대학생들이 만나 통일을 이야기하려고 하면 빨갱이라며 국가보안법으로 잡혀가는 그런 사회가 존재하고 있었던 것이다. 교과서에서는 보지도 못했던 4.3과 5.18이 존재하고 있었다. 이제는 대통령이라고 부르고도 싶지 않은 사람들의 정통성 없는 정권들의 연속이 대한민국이었다.
어디서부터 잘못된 것일까? 국민들을 기만하는 저들은 누구인가? 어떻게 바꾸어 나가야…(생략) 할까? 무수한 고민들이 뇌리를 감싸 돌았다.
사회를 바꾸려면 어떻게 할까? 잘못된 제도들을 바꾸면서 사회를 바꾸어 나가는 것이 먼저일까? 아니면 처음부터 바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학교교육을 바꾸는 게 우선일까? 사회가 그대로인데 학교를 바꾼다고 될까? 어린 고민이었지만 사람들과 많은 이야기들을 했다. ;

youth17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Fmayouth.or.kr report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