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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형극의 발전역사와 형식적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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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1. 인형극의 개념

2. 인형극의 역사
(1) 서양
(2) 동양
(3) 한국

3. 인형의 분류

4. 연출기법상의 형식
(1) 그림자인형극
(2) 검은 극장

5. 현대의 인형극

【참고 자료】


1. 인형극의 개념
조형적 물체인 인형을 사람이 조작해서 연기하는 연극의 총칭. 인간극(人間劇)·가면극(假面劇)과 함께 연극의 가장 기본적인 3형태 가운데 하나이다. 인형극은 만물에 영혼이 깃들어 있다고 생각하는 애니미즘적 사고나 샤머니즘적 주술을 바탕으로 하여, 각종 생산적인 행사·축제 등에서 여러 가지 인형을 사용함으로써 발생하였다. 인형극은 인간극에 비하여 <말>보다 <행동>에 의한 표현에 비중을 두며, 미술적 효과가 큰 역할을 한다. 또 풍부한 환상성 때문에 어린이의 심리에 친숙하고 강렬하게 작용하는 특성이 있다.

2. 인형극의 역사
세계의 여러 민족은 어떠한 형태로든 고유한 인형극을 가지고 있다. 인도·중국·이집트·그리스에는 고대로부터 인형극에 관한 문헌이 전한다. 근대에 들어와서는 C. 마니안의 《유럽 인형극의 역사(1852)》, R. 비세르의 《인형극의 고향(1900)》, G. 바티·R. 샤반스의 공저 《인형극의 역사(1959)》 등이 있으나, 모두가 인형극의 역사에 대한 정설은 아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인류문화의 발전과정에서 다원적으로 발생한 것이 여러 가지 생산적·생활적·종교적 행사와의 관계 속에서 차츰 발달하여, 여러 민족들 사이의 교역·침략 등을 통해서 전파되고 융합되는 가운데 각 민족의 특질을 지닌 인형극이 이루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1) 서양
1세기 무렵 이미 그리스 전지역에서 행해지고 있었다고 하며, 소크라테스나 아리스토텔레스의 인형극에 관한 기술도 있으나 자세히 알 수는 없다. 그리스도교의 강한 지배를 받았던 중세에는 인형극이 금지되었지만 가두연예인(街頭演藝人)들과 수도원에서 금지령을 어기고 공연함으로써 명맥을 유지하였다. 르네상스시대를 맞이하면서 드디어 인형극은 그 본래의 활기찬 모습을 나타냈다.
16세기 이탈리아에서 급속히 발전한 코메디아 델 아르테(즉흥가면희극)의 등장인물 가운데 한 사람인 풀치넬라가 프랑스에서는 폴리시네르로 발전하였고, 영국에 건너가서는 펀치넬로가 되었으며 그 뒤 펀치극…(생략) 을 낳았다. 또한 르네상스시대에는 이탈리아에 손인형인 <블라티노>가 생겨나 이탈리아의 인형극연예인들은 유럽 전지역에서 활동했으며, 그 영향은 매우 컸다. 이탈리아의 시칠리아섬에서 공연되고 있는 마리오네트형식(머리에 굵은 철사를 달아 움직이게 조종하는 형식)의 인형극은 오늘날에도 벨기에의 브뤼셀이나 리에주에서 행해지고 있다. 독일의 인형극도 전통이 깊으며, J.W. 괴테의 대표작 《파우스트》는 그가 어렸을 때에 본 파우스트전설 인형극에 대한 인상에서 싹텄다는 것은 유명한 이야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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