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날로그와 디지털 > youth16

사이트 내 전체검색


youth16

아날로그와 디지털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아날로그와 디지털.hwp

Download : 아날로그와 디지털.hwp( 14 )





아날로그와 디지털



%20디지털_hwp_01_.gif %20디지털_hwp_02_.gif %20디지털_hwp_03_.gif %20디지털_hwp_04_.gif %20디지털_hwp_05_.gif %20디지털_hwp_06_.gif

레포트/기타

아날로그와,디지털,기타,레포트

아날로그와 디지털 , 아날로그와 디지털기타레포트 , 아날로그와 디지털




순서

아날로그와 디지털


설명

Ⅰ.서론 : 정보사회의 도래
1960년대 말 메인프레임 컴퓨터가 확산되고 1971년 마이크로 프로세서가 발명됨에 따라 컴퓨터 처리속도의 급격한 향상 및 비용의 획기적 절감과 더불어 정보혁명이 빠르게 진행되었으며, 무어(Moore)의 법칙에 따라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처리 능력은 18개월마다 2배씩 증가되었다. 1980년대에는 PC산업이 급속히 발전하면서 개인이 컴퓨터를 보유하기 시작했고, 컴퓨터와 컴퓨터를 통신망으로 연결하는 기술이 발전하면서 컴퓨터간에 서로 데이터를 주고받는 정보통신이 등장했다. 1980년대까지만 해도 일부 학자와 연구자들간에 연구자료를 교환하는 용도로 사용되던 인터넷이 1990년대에 들어와 WWW(world wide web)이 등장하면서 일반인들에게도 폭발적으로 보급되었다. 인터넷은 정보통신의 대명사가 되었고 정보 교환상거래동호인 모임 등 우리 생활에 깊숙이 파고들었다.
1980년대 초반 다니엘 벨앨빈 토플러 등은 정보통신기술의 눈부신 발전과 이러한 기술혁신이 사회에 미칠 영향을 예견하여 미래사회를 정보사회로 규정했다. 또한 그들은 정보사회의 모습을 그리면서 정보사회는 산업사회와는 다른 새로운 유형의 사회가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정보사회가 도래하게 된 원인은 정보통신기술의 혁신 외에도 경제적 요인을 들 수 있다. 일찍이 1960년대 초 프리츠 매클럽과 피터 드러커는 부가가치 창출에 지식과 정보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1990년대 들어 OECD를 비롯한 국제기구에서 지식기반경제가 새로운 경제발전의 패러다임으로 제시되었다.
그러면 지식기반경제는 어떻게 도래하게 되었는가 그 이유는 국제분업체계의 변화에서 찾을 수 있다. 1980년대 초반까지 선진국은 생산설비와 기술을 보유하여 제품을 생산하고 개도국은 값싼 원료와 노동력을 선진국에 제공하는 방식으로 국제분업체계가 유지되었다. 그러나 1980년대부터 우리나라와 대만 등 개도국들이 적극적으로 공업화를 추진하여 값싼 노동력을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제품들을 국제시장에 출시하기 시작했다.…(생략) 이에 선진국 기업들은 더 이상 기존의 범용 제품을 생산해서는 국제경쟁에서 살아남기가 어렵다는 것을 자각하였고, 이에 따라 선진 기업들은 개도국과의 제품 차별화, 제품의 고부가가치화를 추구하는 전략을 취하게 되었다.
제품의 고부가가치화는 결국 제품에 내재되는 기술 수준에 좌우되므로 선진 기업들은 연구개발 투자를 강화했다. 한편 시장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소비자의 선호 경향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고 새로운 수요를 창출해내는 경영기법이 중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선진 기업은 기존 공급자 중심 경영방식에서 탈피하여 변화하는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경영방식을 개발하여 시장지배력을 확대했다.
선진국 기업들의 전략 변화에 따라 국제분업체계도 선진국은 기술력과 선진 경영기법을 바탕으로 하는 고부가가치 제품들을 생산하여 시장을 지배하게 되었으며, 개도국은 여전히 값싼 원료와 노동력을 제공하면서 초과 이윤이 거의 소멸된 저부가가치 범용제품을 생산하는 역할을 떠맡게 되었다. 그리하여 선진국에서는 정보통신정밀화학 등과 같이 기술 자체가 상품성을 갖는 산업의 비중이 점차 커졌으며, 법률회계컨설팅 등 지식 자체가 상품의 역할을 하는 이른바 지식산업이 활성화되었다. 이제 선진국 경제는 기술력경영능력 등 개도국이 단기간에 따라잡을 수 없는 지식을 부가가치의 원천으로 하는 지식기반경제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다. 1997년 OECD 보고서에 따르면, OECD 국가들은 이미 전체 부가가치의 50% 이상을 지식기반에서 창출했다.
정보통신기술의 확산으로 인터넷과 같은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전세계를 대상으로 지식을 얻고 전파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런 신속한 정보 교류는 생산유통재고관리 등 주요 경제활동을 효율화시키고 경제의 생산성을 증대시켰다. 한편 정보통신기술 확산은 지식 생산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인터넷 확산으로 지식 생산자와 이를 이용한 상품 생산자가 분리되어 지식 생산이 전문화되었다. 또한 지식의 생산자 또는 소유자에 대한 소재 파악과 지식의 전달 ;

youth16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Fmayouth.or.kr report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