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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윤리] 세븐 스텝 가이드에 의한 2007년 태안 기름 유출 사고사례 analysis

레포트/공학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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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세븐 스텝 가이드에 의한 2007년 태안 기름 유출 사고事例 분석

목차

1. 사건의 개요

1) 사고발생 경위
2) 사고로 인한 피해
3) 사고 이후 대응

2. 세븐스텝가이드 적용하기

step1. 윤리적 문제를 명확히 말하라.
step2. 사실 관계를 검토하라.
step3. 관련요인, 조건 등을 특정하라.
step4. 취할 수 있는 행동을 고안하여 리스트 업 하라.
step5. 대체안을 검토하라.
step6. 1에서 5의 검토결과에 의거하여 취해야 할 행위를 결정하라.
step7. 1에서 6의 step을 재검토하라.

1.사건의 개요
2007년 서해안 원유 유출 사고는 2007년 12월 7일 충청남도 태안군 앞바다에서 일어난 사고로, 삼성 예인선단 2척이 인천대교 건설공사에 투입되었던 삼성중공업의 해상크레인을 쇠줄에 묶어 경상남도 거제로 예인하던 도중에 한 척의 와이어가 끊어지면서 발생했다. 이로 인해 해상크레인이 유조선과 3차례...

세븐 스텝 가이드에 의한 2007년 태안 기름 유출 사고事例 분석

목차

1. 사건의 개요

1) 사고발생 경위
2) 사고로 인한 피해
3) 사고 이후 대응

2. 세븐스텝가이드 적용하기

step1. 윤리적 문제를 명확히 말하라.
step2. 사실 관계를 검토하라.
step3. 관련요인, 조건 등을 특정하라.
step4. 취할 수 있는 행동을 고안하여 리스트 업 하라.
step5. 대체안을 검토하라.
step6. 1에서 5의 검토결과에 의거하여 취해야 할 행위를 결정하라.
step7. 1에서 6의 step을 재검토하라.

1.사건의 개요
2007년 서해안 원유 유출 사고는 2007년 12월 7일 충청남도 태안군 앞바다에서 일어난 사고로, 삼성 예인선단 2척이 인천대교 건설공사에 투입되었던 삼성중공업의 해상크레인을 쇠줄에 묶어 경상남도 거제로 예인하던 도중에 한 척의 와이어가 끊어지면서 발생했다. 이로 인해 해상크레인이 유조선과 3차례 충돌을 일으켰고 그 결과 유조선 탱크에 있던 총 12,547킬로리터(78,918 배럴)의 원유가 태안 인근 해역으로 유출되어 해양 오염을 일으켰다.

1) 사고 발생 경위


2007년 12월 7일 오전

4시 45분경 - 기상악화로 인해 예인선과 부선의
전후 위치가 뒤바뀌며 예인 능력 상실.
5시 23분경 - 예인 선단의 비정상적인 운항을
인지한 관제 센터로부터 2회에 걸쳐 호출.
예인선 응답 없음.
6시 20분경 - 예인선 선장에 휴대전화로 통화,
충돌 위험 경고
6시 27분경 - 해상당국, 유조선에 충돌 위험 경고.
6시 52분경 - 와이어가 끊어짐.
7시 00분경 - 유조선에 충돌 위험 재차 경고.
피항을 권고.
7시 15분 경 - 크레인이 유조선 방향으로 밀려가
유조선과 3차례 충돌, 기름 유출 스타트.

2) 사고로 인한 피해
이 사고로 인하여 총 1만 2547㎘…(drop) 에 이르는 원유가 유출되었는데, 이는 종전까지 한국 해상의 기름유출 사고 가운데 최대 규모로 알려진 시프린스호 사건보다 2.5배나 많을 뿐 아니라, 1997년 이후 10년 동안 발생한 3915건의 사고로 바다에 유출된 기름을 합친 1만 234㎘보다 훨씬 많은 양이다.
유출된 기름으로 형성된 짙은 기름띠가 사고 당일 만리포천리포모항으로 유입되었고, 9일 근소만 입구의 안흥항과 가로림만 입구의 만대까지 확산되었다. 10일에는 천수만 입구까지 확산되었으며, 11일에는 옅은 기름띠가 안면도까지 유입되었다. 또 기름이 덩어리져 굳어버린 `타르 볼`도 광범위하게 확산되어 2008년 1월 1~2일에는 전라남도 진도해남과 제주도의 추자도 해안까지 퍼진 것으로 보고되었다. 원유 유출로 인해 바닷물이 혼탁해지고 용존 산소량이 줄어들면서 인근 양식장의 어패류가 대량으로 폐사했으며, 어장이 황폐해지면서 해당 지역의 생업에 영향을 미쳐 지역 경제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지역 경제의 정상화를 위해선 빨라야 10년, 길게는 20~30년 걸릴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다. (1995년 7월 23일, 전남 여천 앞바다에서 일어난 씨프린스호 원유 유출 사건의 경우, 사건 후 10년이 지난 2005년에도 침몰해역의 밑바닥에서 기름띠가 발견된 것으로 확인하였다.) 또한 해양 생태계의 원상 복귀를 위해서 최장 100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고 한다.


3) 사고 이후 대응
전문가들은 타르 덩어리가 이렇게 빨리 확산한데는 조류, 강풍 등의 기상 악화 요인도 있지만 관계 당국이 오일펜스를 제때 설치하지도 못하는 등 저지선 구축에 소홀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기름유출 한 달 만에 수거된 폐유는 유출량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4175ℓ였으며, 폐기물 2만 5482t이 수거되었다. 사고발생 한 달 만에 피해를 입은 양식장 면적만 5159ha에 이르렀으며, 해수욕장어장 및 증양식 시설에 많은 6개 시군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었다. 이후 수십만명에 달하는 자원봉사자가 태안을 방문해 방제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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