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아동발달 -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 비교하기 > youth16

사이트 내 전체검색


youth16

[사회과학]아동발달 -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 비교하기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아동발달 -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 비교하기.hwp

Download : [사회과학]아동발달 -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 비교하기.hwp( 81 )






순서

[사회과학]아동발달 -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 비교하기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아동 발달 - 프로이드와 에릭슨 理論(이론) 비교하기

Ⅰ. 서론

인간의 성격발달에 대한 고찰은 심리학의 주된 분야로 프로이드 이후 비약적으로 발전되어 인간 발달의 각 단계에서 뿐 만 아니라 산업심리, 이상행동, 범죄심리, 유아심리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기본이 되고 있따 심리학의 기초가 되는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적 理論(이론)과 에릭슨의 사회 심리적 理論(이론)을 통해 인간 행동의 원인을 찾아본다. 유아의 행동을 통해서 그들만이 가지는 특유의 성격을 파악하고,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유사점 및 차이점을 살펴보고 이들 理論(이론)을 알아본다.
프로이드는 모든 행동의 동기는 본능 즉 리비도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본 반면, 에릭슨은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8가지로 구분하였다. 각 단계는 인간의 생리적 성숙과 동시에 심리적위기를 수반하는데 인간은 긍정적 또는 부정적 influence을 받으며 인간 성격이 형성된다고 하였다.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理論(이론)을 확장하여 일생을 거쳐서 전개되는 심리적 사회적 발달은 8단계를 거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프로이드의 심리, 성적 발달理論(이론)에 대하여 심리 사회적 차원을 첨가하여 성격발달 理論(이론)을 발전시켰다.

Ⅱ.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프로이드는 성적 본능의 에너지를 리비도(Libido)라고 가정하고 리비도의 집중부위에 따라 발달단계를 나누었다. 인간의 성격은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는 5단계를 거쳐서 발달한다고 주장하고, 각 단계마다 정신(원초아, 자아, 초자아)이 각기 다른 자각 수준(의식, 전의식, 무의식)에서 그 기능을 담당하면서 인간이 발달하고, 인간발달의 시기에 influence을 주는 것으로 리비도는 일반적으로 성적에너지를 뜻하는 것이라 볼 수 있지만 프로이드는 리비도를 성본능, 성충동의 뜻으로서 보통 말하는 성욕 다시 말해서 성기와 성기의 접합을 바라는 욕망과는 다른 넓은 관념의 성욕을 말한다. 프로이드는 리비도가 사춘기에 갑자기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인간발달의 전반적인 단계에서 서서히 발달한다고 보았다.…(省略)

(1) 1단계 : 구강기(0-1세)
이 시기 아동의 리비도는 입, 혀, 입술 등 구강에 집중되어 있으므로 먹는 행동을 통해 만족과 쾌감을 얻는다. 이 시기에 만족을 못하면 항문기로 넘어가지 못하고 고착되어 빠는 것에 집착하게 된다된다.
(예)손가락 빨기, 과음, 과식, 과도한 흡연, 수다, 손톱 깨물기 등의 현상이 나타날 수 있따

(2) 2단계 : 항문기(1-3세)
이 시기 동안 아동의 성적 관심은 항문 부위에 모아지며 대소변을 통해 쾌락을 느낀다. 이때 아동은 배설물에 관심과 흥미를 갖게 되는 시기이다. 이시기 배변훈련을 받게 되는데 조급하거나 억압적으로 시키면 성인이 되어서도 항문기 고착현상이 나타난다. 지나치게 깨끗한 것을 추구하는 결벽증과 무엇이나 아끼고 보유하려는 인색함이 나타난다.

(3) 3단계 : 남근기(3-6세)
이 시기는 정신 에너지를 성기에 집중시켜 성기를 가지고 놀며 쾌락을 느낀다. 이때 심리적 alteration(변화) 가 크게 일어난다. 남아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를 경험하게 되고 여아는 엘렉트라 콤플렉스(electra complex)를 격게 된다된다. 남아는 거세불안을 유발시킬 수 있고, 여아는 남근을 선망하게 된다된다. 그러나 아동들은 자기 부모와 동일시함으로 적절한 역할을 습득하여 양심이나 자아 이상을 발달시켜 나간다.

(4) 4단계 : 잠복기(6-12세)
다른 단계에 비해 평온한 시기로 성적욕구가 억압되어 성적 충동 등이 잠재되어 있는 시기이다. 반면 지적 탐색이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지적활동에 에너지를 집중시킨다.

(5) 5단계 : 생식기(12세 이후)
앞 단계에 잠복되어 있던 성 에너지가 무의식에서 의식의 세계로 나오게 된다된다. 신체적, 생리적 능력 역시 갖추고 있는 시기이다. 이 시기를 순조롭게 넘긴 청소년은 이타적인 사람으로 성숙하게 된다된다.

⇒ 프로이드의 理論(이론)은 현재까지도 임상심리학이나 심리치료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따 이는 또한 아이들의 초기 경험의

[사회과학]아동발달 -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 비교하기_hwp_01_.gif [사회과학]아동발달 -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 비교하기_hwp_02_.gif [사회과학]아동발달 -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 비교하기_hwp_03_.gif [사회과학]아동발달 -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 비교하기_hwp_04_.gif [사회과학]아동발달 -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 비교하기_hwp_05_.gif [사회과학]아동발달 -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 비교하기_hwp_06_.gif


[사회과학]아동발달 -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 비교하기



[사회과학]아동발달 -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 비교하기 , [사회과학]아동발달 -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 비교하기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아동발달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 비교하기



사회과학,아동발달,프로이드와,에릭슨,이론,비교하기,인문사회,레포트;

youth16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Fmayouth.or.kr report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