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시장에서의여성차 > youth16

사이트 내 전체검색


youth16

노동시장에서의여성차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노동시장에서의여성차.doc

Download : 노동시장에서의여성차.doc( 15 )





노동시장에서의여성차



_doc_01_.gif _doc_02_.gif _doc_03_.gif _doc_04_.gif _doc_05_.gif _doc_06_.gif

레포트/경영경제

,경영경제,레포트

노동시장에서의여성차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노동시장에서의여성차 , 노동시장에서의여성차경영경제레포트 ,




순서

노동시장에서의여성차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노동시장에서의여성차


설명

지배하고 있는데 이는 각각의 직종에 여성의 진출을 막고 있는 가장 큰 장벽이라고 할 수 있다. 아무리 직업의 양성평등을 위해서 제도가 뒷받침되어 있어도 인식의 개선이 없다면 실효성이 없어지고 말 것이다.
직업의 세계에서 조직화된 기득권 세력 역시 직업의 성별분화 문제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위의 사회화와 인식문제가 여성의 진입 자체를 막는 벽이었다면 이것은 진입 후에 여성의 발전을 막고 있는 요소이다. 남성위주의 회식 문화나 야간 근무도 여성의 직장생활을 힘들게 한다.
직업, 일, 사회 진출은 여성의 권익신장과 더 나은 여성의 인권을 위해서 중요한 문제가 된 것이다. 앞날의 커리어 우먼을 바라보고 살아가는 여학생, 당장 취업전선에 뛰어들 구직자, 지금 현재 사회의 남성 중심적 제도 하에서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 여성 직장인의 어려움을 생각하며 그에 대해 좀더 생각해보고자 한다.

Ⅱ. 현황

노동시장에서의 여성의 열세는 종종 성별 직종분리와 성별임금격차라는 두 가지 지표로 묘사된다. 전자는 고용구조상의 여성의 지위를, 그리고 후자는 임금구조상의 여성의 지위를 대표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그리고 본 연구는 성별 직종분리가 성별 임금격차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에 또한 주목하고자 한다.
우리나라에서 여성의 열세는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2001년의 노동연구원보고서 는 `여성의 노동 가능성` 을 저지하는 저임금, 저 생산성, 고용불안 등 `3중의 벽` 이 더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실제로 30인 이상 기업의 여성 근로자 1,133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임원은 한 명도 없었고 과장급 이상도 고작 16명으로 전체의 3.2%, 즉 남자의 9분의 1에 불과했다. 또한 `여성 직종`에 근무하는 여성 근로자의 20.2% 만이 정규직 근로자였으며 이러한 현실은 여성이 밀집된 직종에서조차 승진. 보직. 훈련에서 성차별이 존재함을 보여주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여성 취업은 1980년부터 97년까지 17년 동안 66.3%가 늘었으나 그…(생략) 내용을 살펴보면 여성의 취업이 서비스, 판매직과 기능, 단순 근로직 등 일부 업종에 집중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하향 취업`을 위해 전문대에 재 입학하는 대졸자의 70.1%를 여성이 차지하는 악순환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문제가 되는 것은 대부분의 임금차이가 여성들이 저임금이며 지위가 낮은 직업에 집중되어 있는 데 기인한다. 그러한 직업들을 `여성들의 일`로 규정짓는 반면, 더 바람직한 지위를 남성들을 위하여 남겨 두는 스테레오 타입이 사회에 만연해 있다. 남성과 여성이 수행하는 구체적 직업들은 때로는 변한다. 새로운 지위들이 끊임없이 창출되며 옛 직업이 사라지며 직업 구조가 항상 동태적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직업분리 그 자체는 자본주의 역사를 통하여 꾸준히 지속되고 재생되어 왔다. 소득 격차와 마찬가지로, 분리의 정도는 놀랍도록 일정하게 지속되었다. 그리고 20세기로 접어들었을 때와 크게 달라진 바 없이 오늘날 여성들은 비교적 소수의 직업에서 `여성의 일`이라 분명히 분리된 일에 집중되어 ;

youth16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Fmayouth.or.kr report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