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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과소비자간전자거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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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자료 :ICC, “Business-to-Consumer and Consumer-to-Consumer Alternative Dispute Resolution (ADR) Inventory Project,” Summery Report, 18 July 2002, p.5.

특히 UN/CEFACT의 조사에 의하면, 온라인과 오프라인 서비스를 혼합하여 제공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전통적 ADR 제공자들의 증가는 기존의 오프라인 ADR 메커니즘을 보완하려고 온라인ADR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시작하였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위의 표 1에서 알 수 있듯이, 온라인 부문에서는 지원된 협상(Assisted Negotiation)이 아주 폭넓게 서비스로 제공되고(54%), 사람의 중개가 요구되지 않고 단지 컴퓨터화 된 처리에 의존하는 자동화된 협상(Automated Negotiation)은 가장 낮게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27%)하고 있다. 이는 다시 말해, 기업대 소비자간 그리고 소비자간의 분쟁에 있어서 소비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온라인ADR 메커니즘은 지원된 협상과 조정임을 말해주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조정을 지원된 협상의 한 형태로 보고 있다.Anna DuVal Smith, Problems in Conflict Management in Virtual Communities, Communities in Cyberspace, Kollock and M. Smith(eds.), Routeledge Press, 1998; A. Bevan, Alternative Dispute Resolution, London, Sweet & Maxwell, 1992, p.34; Mediate.com의 웹사이트에서도 조정에 대한 논문을 제공하고 있다. http://www.mediate.com/about/index.cfm 2002년 10월 20일 방문.

지원된 협상방식은 일방 당사자가 통신을 이용해 분쟁을 제기하면 서비스 제공자는 전자우편을 통하여 상대방에게 통보하고, 분쟁은 서비스 …(생략) 제공자 사이트의 보안게시판에 게재되며, 양 당사자는 서비스 제공자의 독자적인 기술과 처리절차에 의해 각자가 스스로 의견과 자료를 교환하여 문제를 해결한다.대표적인 Assisted Negotiation 서비스 제공자로는 ClaimChoice.com, ECODIR, iLevel, Online Resolution, the Resolution Forum, Square Trade, The Claim Room, TRUSTe 그리고 Web Trader 등이다.
그리고 이 방식에 의해 분쟁을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 중립적인 제3자의 개입에 의하여 분쟁을 해결하는 수단 중의 하나가 조정이다. 중재는 중재규칙 등에 의하여 결과가 도출되지만, 조정은 당사자의 합의에 의하여 결과가 만들어진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조정이 중재보다 훨씬 비형식적(informal)인 방식이므로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는 분쟁해결의 모습은 당사자자치의 원칙을 더욱 잘 구현할 수 있는 조정이라 하겠다. 따라서 전자소비자거래 환경에 가장 적합한 분쟁해결 메커니즘은 조정과 함께 지원된 협상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보면 한국의 전자거래진흥원에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 조정은 전자거래 환경에서의 분쟁해결에 적합하게 진일보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전자소비자거래 분쟁해결을 위한 온라인ADR의 표준을 이끌어 내야하고, 이를 위해서는 다음의 요소들을 반드시 고려해야 할 것이다. 먼저, 온라인ADR 절차의 비용은 클레임 금액과 균형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현존하는 소비자 온라인ADR 시스템들은 소비자보호와 특히 독립성, 투명성 그리고 절차의 효율성과 관련된 적정 절차에 관심을 모으고 있다. 따라서 비용 효율성을 갖춘 온라인ADR 절차의 표준이 균형을 갖추어야만 한다.
또한 소비자 온라인ADR 절차에 따라 이용되는 여러 형태의 절차 및 표준이 터무니없이 차이가 있다는 점이다. 다양한 당사자들은 급속히 변화하는 온라인ADR 세계에서 다중 프로토콜(multiple protocols)과 표준(standard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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