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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Lincoln Electric 관련 CASE 사례


설명


인적자원관리
Lincoln Electric社 관련 CASE 사례


- Contents -


1. Lincoln Electric case 완역
2. Case 요약

3. Lincoln Electric 社 소개

4. Lincoln Electric 경영전략
1) 조직구조
2) 인사정책

5. Lincoln Electric 성공요인
1) 윤리에 바탕을 둔 인간존중의 경영철학
2) 성과주의에 기초한 평가보상체계
3) 고품질 저가 공급이라는 경영전략
4) 경영진과 근로자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인사관리

6. 우리나라 기업의 성과보상제도
1) 삼성전자

7. Lincoln Electric 최근근황

8. 시사점
1. Lincoln Electric case 완역
110년 된 오하이오주를...


인적자원관리
Lincoln Electric社 관련 CASE 사례


- Contents -


1. Lincoln Electric case 완역
2. Case 요약

3. Lincoln Electric 社 소개

4. Lincoln Electric 경영전략
1) 조직구조
2) 인사정책

5. Lincoln Electric 성공요인
1) 윤리에 바탕을 둔 인간존중의 경영철학
2) 성과주의에 기초한 평가보상체계
3) 고품질 저가 공급이라는 경영전략
4) 경영진과 근로자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인사관리

6. 우리나라 기업의 성과보상제도
1) 삼성전자

7. Lincoln Electric 최근근황

8. 시사점
1. Lincoln Electric case 완역
110년 된 오하이오주를 기반으로 한 Lincoln Electric 회사는 오래 전부터 어떻게 인적자원관리가 지속 가능한 경영 수행에 기여할 수 있는 지를 경영 학교에 보여주기 위한 좋은 사례로 사용되어 왔다. 세계에서 가장 큰 용접 설비 제조사인 Lincoln은 창립자의 자기의존 안에 있는 열렬한 믿음과 인류 발전을 위한 경쟁의 필요성, 관리자와 고용인의 평등주의의 대우를 기반으로 독특한 보상체계와 관리와 노동 사이의 협동 문화를 통해 미국 근로자들을 동기부여한다. 1930년대 가족 경영으로 진행된 인센티브 시스템은 성과급과 고용인의 수입 절반이 넘는 양이 될 수 있는 이익과 연결된 연간 보너스에 기반한다. 보너스를 결정하기 위해 생산직 직원들은 4가지 기준으로 평가되었다. : 산출량, 품질, 신뢰성 그리고 아이디어와 협동이다. 해외에서, Lincoln Electric사는 캐나다(1925), 호주(1938), 프랑스(1955)에 성공적으로 투자했다. 하지만 1980년대 후반까지 회사는 여전히 대부분 국내…(생략) 시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회사는 사업외의 국내의 경쟁사들을(GE를 포함한) 추진하며, 미국 밖에서 일해본 적이 없는 경영팀에 의해 이끌려지며, 경쟁자가 없고 매우 환호 받는 성장과 번영을 즐겼다. 그때 회사는 국제화를 위한 대담한 전략을 결심한다. 일본과 라틴 아메리카와 다양한 유럽나라들의 19개의 인수 기업, 멕시코에 개발된 적이 없는 시설에 회사의 매출의 반이 넘는 동등한 돈을 투자하면서 엄청난 기회가 예상되었다. Lincoln의 제조 전문지식과 HRM의 국제적인 시스템, 회사의 동기부여적이고 장려적인 시스템이 시행된(프랑스와 다른 외국 기업에서 이미 잘 시행된)고품질의 가장 생산적이고 저가의 제조 공정의 결합으로, Lincoln은 국제 시장에 기여할 운명으로 보였다.
급격한 국제적 확장은 재앙이였다. 관리자들의 국제적 경험 부족으로 회사는 링컨의 문화에 익숙하지 않으며 그들의 자율성을 유지하기를 원했던 관리인에게 의존해야했다. 보상체제와 문화가 점차 자리 잡히기 시작했던 유일한 국가가 바로 멕시코였다. 성과급 지급이 깊은 의혹을 받았던 일본과 대부분의 유럽국가에서 링컨의 접근은 거부되었다. 독일에서 주 34시간 근무를 하던 노동자들은 필요에 따라 40시간 가까이 노동하는 것에 대해 동의하지 않았고 미국에서도 마찬가지였다. 링컨의 또 다른 성공요인이었던 판매와 제조의 긴밀한 연결이 분해되었고 1990년대 초반의 경제불황 속에서 판매가 침체되는 동안 투자는 줄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국제적 경험이 있는 연륜 있는 관리자들을 회사 외부에서 모집하였다. 또 그 후 새로운 팀은 국제적인 인수의 대부분을 구조조정하거나 팔아 없앴다.
본사의 접근성에서 놀라운 성공을 했지만 링컨전자는 HRM의 해외진출 방식의 안 좋은 결과로 실패했다. 1990년대 후반 링컨전자가 다시 국제적 체제를 확장했을 때 섣부른 국제화 시도로부터 값진 교훈을 가슴속에 새겼다. 링컨전자는 합자투자, 제휴에 더 의지했다. 필요하다면 현지상황에 맞는 경영접근을 시도했다. 또한 점차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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