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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나무노에 있어 그리스도의 부활은 그리스도를 믿을 수 있는 절대조건이다. 만일 그리스도가 영혼과 육체로서 부활하지 않았다면 우나무노는 그리스도에...


설명

우나무노에 있어 그리스도의 부활은 그리스도를 믿을 수 있는 절대조건이다. 만일 그리스도가 영혼과 육체로서 부활하지 않았다면 우나무노는 그리스도에 대해 신앙심을 가질 수가 없을 것이다. 우나무노는 ꡔ생의 비극적 감정ꡕ 제 4장에서 기독교의 특수성은 영혼불멸의 발견이며 그리스도의 부활에 관한 신앙심이라 논하면서 예수의 육체적 부활을 믿지 않는 자는 친예수적일수 있지만 기독교도는 될 수 없다고 말한다. 예수의 부활에 대한 믿음, 즉, 예수의 영원불멸에 대한 믿음은 기독교의 핵이며 씨앗이며 자기자신의 영혼불멸에 대한 믿음의 지렛대이며 내밀한 정신적 생명의 샘이다. 그런고로 아따나시오(Atanacio)도 말하기를 그리스도는 사람들을 신격화했고 신을 만든 것이다고 했다.

2) 이성과 영혼불멸

우나무노에게 있어 이성은 인간의 영혼불멸을 확인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생에 대한 위안도 줄 수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정신의 심연에서는 감정적인 절…(생략) 망과 합리적 회의주의만이 있을 뿐이다. 절망과 회의주의는 서로 비극적 포옹을 하면서 심각하면서도 무서운 생의 샘물을 솟게 한다. 이 회의주의와 불확실성은 이성을 낳게 하며, 생의 감정적 절망을 낳는다. 그렇기 때문에 이성적 진실의 추구는 생의 원동력을 억압하는 결과를 낳는다. 리성은 형식을 전제로 한다. 그러나 생은 모든 형식을 거부한다. 불멸에 대한 신앙은 비합리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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