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홈스쿨링의 present condition과 그 한계점 및 보완점 > youth15

사이트 내 전체검색


youth15

[교육사회] 홈스쿨링의 present condition과 그 한계점 및 보완점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교육사회] 홈스쿨링의 현황과 그 한계점 및 보완점.hwp

Download : [교육사회] 홈스쿨링의 현황과 그 한계점 및 보완점.hwp( 17 )





[교육사회],홈스쿨링의,현황과,그,한계점,및,보완점,사범교육,레포트

[교육사회] 홈스쿨링의 현황과 그 한계점 및 보완점_hwp_01_.gif [교육사회] 홈스쿨링의 현황과 그 한계점 및 보완점_hwp_02_.gif [교육사회] 홈스쿨링의 현황과 그 한계점 및 보완점_hwp_03_.gif [교육사회] 홈스쿨링의 현황과 그 한계점 및 보완점_hwp_04_.gif [교육사회] 홈스쿨링의 현황과 그 한계점 및 보완점_hwp_05_.gif [교육사회] 홈스쿨링의 현황과 그 한계점 및 보완점_hwp_06_.gif



순서

[교육사회] 홈스쿨링의 present condition과 그 한계점 및 보완점 - preview를 참고 바랍니다.

레포트/사범교육

[교육사회] 홈스쿨링의 present condition과 그 한계점 및 보완점




설명

Ⅰ.서론

1948년 공교육 제도의 수립으로 인해 우리나라의 교육은 새로운 길에 접어들었다. 모든 학교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만 설립?운영하고, 사립의 경우도 국가의 공기(公器)이므로 법이 정하는 바대로만 설립?운영할 수 있으며, 학교를 포함한 모든 교육기관은 국가나 자치단체의 지도와 감독을 받게 된 것이다. 그리고 모든 국민은 의무적으로 공교육을 받도록 함으로써 의무교육 즉 의무취학을 입법화한 것이다. 이러한 의무공교육의 실시로 인해 이전에는 교육을 받지 못했던 저소득층 자녀들에게도 교육의 기회가 제공되고, 노동착취를 통한 아동학대가 방지되기도 하였다. 그리고 산업사회 이후 기술교육을 통해 자본주의의 발전과 국가 경쟁력을 높여 성장을 이룬 것도 의무공교육제도의 effect이라고 볼 수 있다아
그러나 이렇게 교육을 국가가 독점하게 되자 강제적 통제와 표준화된 교육내용, 운영상의 관료주의적 풍토 등 많은 문제들이 자리 잡게 되고, 정치적 목적을 위한 도구로 공교육이 이용되기도 했다. 그리고 국민의 교육받을 권리를 실현하는 본래의 취지가 오히려 더 나은 교육을 받는 데에 걸림돌이 되는 경우도 일어나게 되었다.
이와 같은 것들로 인해 교육의 자율성과 창의성, 그리고 다양성이 소멸되어 가게 되자 이러한 문제들을 짚어가려는 부모와 학생들의 요구가 생겨나게 되었다. 거기에 전반적인 사회culture와 결합되면서 학교는 새로운 방향을 찾지 않을 수 없게 된 것이다. 1960년대와 70년대 존 홀트(John Holt) 등이 이러한 학교제도의 문제점들을 비판하면서 학교개혁운동이 가속화 되었다. 그 결과 여러 가지 대안적 모색으로 대안학교 및 자유학교(Free School), 챠터 스쿨(Charter School) 등이 생겨나게 되었다. 홈스쿨링도 이러한 배경 가운데 생겨난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학교교육이 지나치게 아이들을 통제?억압하고 협동과 사랑보다는 경쟁을 유도하며, 다양한 참여와 실천보다 지식 위주로 치우치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시도라고 볼 수 있다아
홈스쿨링(Home…(drop) Schooling)은 부모들이 직접 교사가 되어 집에서 자녀들을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학교제도로 인해 교육과 양육의 역할이 분리되기 이전 즉 산업사회 이전의 일반적 교육 형태였다고 할 수 있다아 사실상 교육은 공교육을 위한 학교라는 사회적 기관이 생기기 훨씬 이전부터 이루어지던 활동이었다. 학교가 생기기 전에도 가정 안에서, 동네와 그 지역 안에서, 또래들 사이에서, 일터에서 그리고 종교 기관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던 행위였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학교교육을 떠나서 홈스쿨링을 시도하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으나 그 내역에 대해서는 체계적인 연구가 되어있지 않은 실정이다. 그러므로 홈스쿨링의 전반적인 내역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우리는 이 후에서 다음과 같은 것을 알아보고자 한다. 첫째, 현재 우리나라에서 홈스쿨링을 실천하고 있는 가정에 대한 문헌과 Internet 정보를 통해 홈스쿨링 운동의 내역을 살펴보고, 둘째, 홈스쿨링을 실천하는 데에 대한 여러 문제점에 대한 대책을 논의할 것이며 셋째, 이 홈스쿨링이 앞으로 어떻게 진전되어 갈 것인지 展望(전망) 해 보고자 한다. 이것은 현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교육수요자들의 요구를 살펴볼 수 있으며 우리 교육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Ⅱ. 홈스쿨링의 의미

홈스쿨링이란, 기존의 공교육과는 달리 가정에서 부모가 교사가 되어 아이의 지적 능력과 개성에 맞게 개인 교습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지는 총체적인 학습 방법을 뜻한다. 단순히 학교에 보내지 않는 concept(개념)과는 달리 홈스쿨링은 가정에서 자녀의 개성, 흥미, 효율적인 학습방법을 고려하여 아이에게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홈스쿨링은 요즘같이 자녀의 개성과 능력이 다양한 시대에 자녀의 다양한 학습욕구를 고려하고 부모가 일차적으로 교사가 되어서 자녀와 함께 학습계획을 세우고 교육과정, 학습내용, 학습 방법을 세우고 아이에게 맞는 최적의 교육방법을 제공한다. 이는 대안교육의 유형 중에서도 아동 개개인을 위한 맞춤형

[교육사회] 홈스쿨링의 현황과 그 한계점 및 보완점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교육사회] 홈스쿨링의 현황과 그 한계점 및 보완점사범교육레포트 , [교육사회] 홈스쿨링의 현황과 그 한계점 및 보완점

;

youth15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Fmayouth.or.kr report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