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부진 > youth15

사이트 내 전체검색


youth15

학습부진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학습부진_2105715.hwp

Download : 학습부진_2105715.hwp( 12 )





학습부진



_2105715_hwp_01_.gif _2105715_hwp_02_.gif _2105715_hwp_03_.gif _2105715_hwp_04_.gif _2105715_hwp_05_.gif _2105715_hwp_06_.gif

레포트/공학기술

,공학기술,레포트

학습부진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학습부진 , 학습부진공학기술레포트 ,




순서

학습부진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학습부진


설명

목차
Ⅰ. 서론 ......................................................................................................................... 2
1. 문제의 제기 ......................................................................................................... 2

Ⅱ.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 ............................................................................ 5
1. 국어과의 성격 ......................................................................................................... 5
2. 국어과의 목표 ..................................................................................................... 6
3. 국어과의 내용 ..................................................................................................... 8
4. 국어과의 교수ㆍ학습방법 ................................................................................ 11

Ⅲ. 학습부진 요인 분석 ............................................................................................ 15
1. ‘학습부진’의 정의 .............................................................................................. 15
2. 학습부진아의 특성 ............................................................................................ 17
3. 학습부진의 요인분석 ........................................................................................ 21

Ⅳ. 국어학습 부진에 관한 요인분석의 선행연구 고찰 .................................... 29
1. 국어학습부진아의 개념 ................................................................................... 29
2. 이희선의 ‘국어학습 부진에 관한 요인분석’ .............................................. 30

Ⅵ. 결론 및 제언 ...................................................................................................... 34

♠ 참고문헌 ............................................................................................................... 36





조사분석에 사용한 자료와 방법으로, 첫째, 문교부령 제 325호(1973년 8월 31일 공시)로 공시된 중학교 2학년 국어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국어학습 목표달성도 조사를 위한 설문표본을 만들어, 조사를 행하였고, 부진요인이 될 수 있는 것을 유출하여 냈다. 둘째로는 면담을 통한 사례연구를 행하였는데, 당시 일선학교에서 공시된 중학교 2학년 국어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목표달성도 조사를 위한 설문으로 만들기 위하여 영역별로 각각 5문항을 선정하여 총 20문항을 작성하였다. 그리고 전기한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중학생과 중학교 교사를 상대로 면담을 통한 사례연구에서 부진요인을 유출하여, 국어학습 부진요인 분석을 위한 설문표본을 작성하였다.
이 과정에서 그는 국어학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진요인이라고 보여지는 7가지 면을 분류했는데 ① 교사면, ② 학습면, ③ 평가면, ④ 교재면, ⑤ 적성면, ⑥ 진로면, ⑦ 능력면으로써 주목할 내용이다.
표본선정에 있어서는 크게…(생략) 도시와 지방으로 분류하고, 도시는 서울에서 용산구, 서대문구 등지에서, 지방은 경기도 고양군, 충남 천안군과 보령군을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도시에서는 남학교 3개교와 여학교 3개교, 총 6개교에 890명, 지방에서는 남학교 1개교와 여학교 1개교, 남녀공학 2개교, 총 4개교에 890명분을 배부하였고 그 수집된 결과로 분석을 하였다.

;

youth15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Fmayouth.or.kr report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