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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제의 유아교육 발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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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제의 소개와 이론적 배경으로서 피아제 이론에서의 주요용어에 대한 개념과 인지 발달 이론의 여러 단계를 살펴보고, 결론으로 피아제 이론의 의의와 교사의 역할과 이 이론의 비판을 정리했습니다.보고서에 유용하게 활용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 , 피아제의 유아교육 발달 이론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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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제의 소개와 이론적 배경으로서 피아제 이론에서의 주요용어에 대한 개념과 인지 발달 이론의 여러 단계를 살펴보고, 결론으로 피아제 이론의 의의와 교사의 역할과 이 이론의 비판을 정리했습니다.
보고서에 유용하게 활용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


설명

Ⅰ. 서론 : 피아제의 소개와 이론 배경

Ⅱ. 본론 : 피아제 이론에서의 용어개념과 인지 발달 이론의 여러 단계

1. 피아제 이론의 기본개념
(1) 지능
(2) 도식
(3) 평형화: 동화와 조절

2. 피아제의 아동발달이론
1) 감각운동기(sensorimotor period : 0-2세)
2) 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 2-7세)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 7-11세)
4) 형식적 조작기 (formal operational period : 12세 - 성인)

Ⅲ. 결론 : 피아제 이론의 의의와 교사의 역할과 이 이론의 비판
❍ 피아제 이론의 의의와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의미
❍ 앞으로 교육이 나아갈 방향
❍ 피아제 이론의 비판
◆ 피아제가 나에게 미친 영향

이상의 4단계의 인지발달은 개인의 지능이나 사회 환경에 따라 각 단계에 도달하는 개인간 연령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발달 순서는 결코 뒤바뀌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있다. 아울러 각 단계는 주요 행동양식으로 설명될 수 있는 전체적인 심리구조로 특징 지워진다. 각 단계는 전단계의 심리적 구조가 통합된 것이며, 다음 단계의 심리적 구조에로 통합될 준비과정이기도 하다. 이 말은 각 단계의 사고과정은 서로 다르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더욱 복잡하고, 객관적이고, 타인의 관점을 생각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게 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하에서는 각 단계별 특징과 주요개념을 소개하고자 한다.

1) 감각운동기(sensorimotor period : 0-2세)
이 시기는 출생해서 약 2세까지를 말한다. 피아제가 이 시기를 감각운동기라고 명명한 것은 이시기의 영아가 자신의 감각이나 손가락을 입에 넣고 빠는 등의 운동을 통해서 자신의 주변 세계를 탐색한다는 사실에 연유한 것이다. 다시 말하면,이 시기의 영아는 새로운 정보를 얻기 위해 자신의 감각을 사용하고 새로운 경험을 찾기 위해 운동능력을 사용하고자 애쓰는 시기라는 뜻이다. 그 결과 반사활동에서부터 제법 잘 조직된 활동을 할 수 있기까지 간단한 지각능력이나 운동능력이 이 시기에 발달한다. 이 시기의 주요 발달과업으로서는,
· 주변의 여러 대상물로부터 자신을 분리시키기
· 빛과 소리 자극에 반응하기
· 흥미 있는 일을 계속하기
· 조작을 통한 물체의 속성 알기
· 대상 영속성의 개념 획득하기 등을 들 수 있다.
피아제는 감각운동기를 다시 6가지의 소단계로 구분하고 있는데, 이상의 발달과업은 각 단계별 특징을 알아봄으로써 설명될 수 있을 것이다.
• 단계1: 출생에서 처음 한 달 동안의 시기이다. 이 시기의 영아의 활동은 주로 빨기, 울기, 미발달된 운동 등과 같은 반사활동으로 이루어진다. 빨기 반사도 하나의 도식인데, 영아는 여러 가지 물체를 입에 닿는 대로 빨므로써 자신의 빨기 도…(생략) 식을 연습하고, 물체에 대한 정보를 동화시키고자 노력한다. 한편으로, 젖을 빨기 위해 고개를 드는 등 음식을 획득하기 위해 열심히 자신의 행동을 수정하는 조절의 과정도 아울러 발견된다.
• 단계2: 1개월에서 4개월의 연령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기본적, 유전적인 도식의 정교화가 시작된다. 예를 들면 손가락이나 숟가락 등을 입으로 가져가서 유전적 도식인 빨기 도식을 이용해서 계속 빨므로써 빨기 도식이 더욱 정교화 된다. 또 빨기를 계속함으로써 습관을 형성한다. 의도적인 듣기와 보기도 시작된다.
• 단계3: 4개월에서 8개월에 해당하는 시기로서 인과관계의 법칙을 발견하기 시작한다. 예를 들면, 딸랑이를 흔들면 소리가 난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서 발견될 수 있는 중요한 원리는 경험을 많이 하게 되면, 인지가 더욱 발달된다는 것이다

이 시기의 두 번째 특징은 물체를 따라 눈을 움직이기 시작하는 것이다. 그러나 물체가 시야 밖으로 사라지면 더 이상 찾지 않는다. 쉬운 표현으로 `여기, 지금`의 사실에만 관심이 있을 뿐 미래의 사실은, 비록 가까운 미래일지라도 관심 밖의 일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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