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수업지도안] 축구 수업지도안 > youth14

사이트 내 전체검색


youth14

[사회과학][수업지도안] 축구 수업지도안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수업지도안] 축구 수업지도안.hwp

Download : [사회과학][수업지도안] 축구 수업지도안.hwp( 13 )





[사회과학][수업지도안] 축구 수업지도안



[사회과학][수업지도안]%20축구%20수업지도안_hwp_01_.gif [사회과학][수업지도안]%20축구%20수업지도안_hwp_02_.gif [사회과학][수업지도안]%20축구%20수업지도안_hwp_03_.gif [사회과학][수업지도안]%20축구%20수업지도안_hwp_04_.gif [사회과학][수업지도안]%20축구%20수업지도안_hwp_05_.gif [사회과학][수업지도안]%20축구%20수업지도안_hwp_06_.gif

레포트/인문사회

사회과학,수업지도안,축구,수업지도안,인문사회,레포트

[사회과학][수업지도안] 축구 수업지도안 , [사회과학][수업지도안] 축구 수업지도안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수업지도안 축구 수업지도안




순서

[사회과학][수업지도안] 축구 수업지도안


설명

[수업지도안] 축구 수업지도안

목 차

단원 연구
1. 단 원
2. 단원설정의 이유
3. 단원 학습과제 분석
4. 단원의 학습목표
5. 지도상의 유의점
6. 학습단원계획
7. 본시 학습지도안
수업의 평가
1. 체육 평가의 기본 방향
2. 내용 영역별 평가
3. 1학기 평가 방법
4. 평가의 활용

단원의 연구

1. 단 원
대단원 : 개인 및 단체운동
증단원 : 축구
소단원 : 스포츠 교육모형이 적용된 이해중심게임수업을 위한 스테이션 축구게임수업
(캥거루 헤딩 축구, 축구 컬링, 축구 골프)

2. 단원설정의 이유
구기 운동은 체력과 경기 기능 그리고 팀 전술로 승패가 결정되는 단체 운동이다. 오늘날에 는 프로 경기가 활성화 되었으며, 일반인들의 생활 체육 종목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구기 운동은 강인한 정신력과 체력의 증진뿐만 아니라, 단체 활동을 통하여 남을 이해하고 함께 살아가는 삶의 ...

[수업지도안] 축구 수업지도안

목 차

단원 연구
1. 단 원
2. 단원설정의 이유
3. 단원 학습과제 분석
4. 단원의 학습목표
5. 지도상의 유의점
6. 학습단원계획
7. 본시 학습지도안
수업의 평가
1. 체육 평가의 기본 방향
2. 내용 영역별 평가
3. 1학기 평가 방법
4. 평가의 활용

단원의 연구

1. 단 원
대단원 : 개인 및 단체운동
증단원 : 축구
소단원 : 스포츠 교육모형이 적용된 이해중심게임수업을 위한 스테이션 축구게임수업
(캥거루 헤딩 축구, 축구 컬링, 축구 골프)

2. 단원설정의 이유
구기 운동은 체력과 경기 기능 그리고 팀 전술로 승패가 결정되는 단체 운동이다. 오늘날에 는 프로 경기가 활성화 되었으며, 일반인들의 생활 체육 종목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구기 운동은 강인한 정신력과 체력의 증진뿐만 아니라, 단체 활동을 통하여 남을 이해하고 함께 살아가는 삶의 지혜를 배우는 데 효과적인 운동이다. 따라서 여가 시간에 구기 운동에 참여하여 건전하고 즐거운 생활을 누리도록 해야겠다.
그 중에서 축구는 변화가 격심한 템포로 행해지기 때문에 심장이나 폐의 기능을 높이고 신체의 접촉이나 태클이 허용되므로 용기와 결단력을 필요로 한다. 또한 팀 플레이 이기 때문에 개인의 능력과 함께 팀의 조직력과 단결력이 요구된다.
넓은 운동장에서 오랜 시간 동안, 주로 발로 공을 다루는 전신운동으로서 지구력과 근 지구력, 순발력, 평형성 등의 기능을 높여 준다.
축구는 골키퍼 외에는 손을 쓸 수 없고 주로 발로 공을 다루어 상대방 골에 슛하여 득점하는 남성적인 경기이다.
이 단원에서는 스포츠 교육모형을 적용한 이해중심게임수업을 위한 스테이션 수업으로써 아래의 전통적 수업의 문제점들을 해결하려 한다.
1) 수업이 기본적인 운동기능의 수행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기능이 뛰어나지 못한 일부 학생들을
고는 그다지 성공적인 스포츠 경기를 경험하지 …(생략) 못하는 학생들이 많다.
2) 보유하고 있는 운동기능은 뛰어나지만 그 기능을 실제 경기에서 다양하게 발휘하면서 그 능력을 발
전시키지 못하는 학생들이 존재한다.
3) 소수 학생들을 제외한 대다수 학생들이 스포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갖지 못한 채 학교를 졸업
한다.
4) 수업시간에 가르쳐진 기본적인 기능들이 실제 시합을 할 때 별로 활용되지 못한다. 즉 평가를 위
해 연습하는 기술과 실제 경기에서 필요한 기술간에 연계성이 떨어진다.
5) 최초 수업시작 시에 동기 유발이라는 측면에서 기본 기능만의 연습방법은 그다지 효과를 거두지
못한다.
3. 단원 학습과제 분석

축 구
경기규칙
및 방법

기초기능

응용기능

경기운영능력 및
경기능력
▷경기규칙의 이해
▷경기방법의 이해

▷트래핑
▷킥
▷드리블
▷패스
▷슛

▷공격기능
▷수비기능

▷경기장 준비
▷심판법
▷경기기능

4. 단원의 학습목표
1) 이해면(인지적 목표)
축구의 역사를 알 수 있다
축구운동의 특성 및 신체적 효과를 알 수 있다
축구의 경기방법 및 규칙에 대하여 알고 실제 경기에 적용할 수 있다.
2) 기능면(심동적 목표)
축구의 기초기능(패스, 트래핑, 슛, 헤딩, 드리블, 킥)을 숙달하고 경기에 적용할 수 있다.
동료와의 연습 및 경기를 통해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면서 새롭고 가치 있는 세련된 동작을 산출할 수 있다.
기초기능을 통하여 공간지각능력 및 판단력을 기를 수 있다
근력, 근지구력, 순발력등의 기초적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동료와의 연습 및 경기를 통해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면서 새롭고 가치 있는 세련된 동작을 산출할 수 있다.
3) 태도면(정의적 목표)
축구 경기를 통해 자신의 신체적 잠재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다
심판의 판정과 경기 규칙을 ;

youth14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Fmayouth.or.kr report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