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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스웨덴의 사회복지정책

1) 사민주의
- 스웨덴의 사민주의가 스웨덴의 현재의 국가特性(특성)을 형성하는 데 결정적인 중요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이 현실적으로는 복지국가의 형성으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사민주의는 사회적 선을 추구하고 달성하는 데 있어 국가가 매우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한다고 믿는 다는 점에서는 국가개입주의와 같지만 궁극적으로 자본주의를 수정의 대상이 아니라 극복의 대상으로 간주한다는 점에서 국가개입주의와 다르다. 이점에서 사민주의는 마르크스주의와 입장이 유사하다. 하지만 프롤레리아티 독재와 계급혁명을 부정하고, 평화적이고 점진적인 방법으로 사회주의를 지향한다는 점에서 입장이 갈린다. 이들은 평등, 자유, 우애, 그리고 민주주의와 인도주의와 같은 프랑스 혁명 후 등장한 市民사회의 기본적인 가치를 신봉하다.

2) 개요
(1) 노동시장의 정치: 렌 마이드너 모델
① 노동시장 정책과 복지정치(welfare politics)
- 유럽에서 일차 세계대전을 전후로 일단 완결된 초기적 형태의 복지국가는 산재질병의료실업insurance을 글자로 하는 것 이었다. 초기적 복지국가의 기본 골격을 구성하는 이러한 4대 사회insurance 정책은 모두 노동력의 원활한 재생산이라는 공통적 목표(目標)를 갖고 있었던 만큼, 노동시장에 대한 국가개입의 방식은 복지국가 형성의 point적 영역을 형성하여 왔다. 스칸디나비아 국가 중에서도 스웨덴의 복지체제를 지칭하여 “스웨덴 모델”(Swedish Model)로 규정하는 것은 바로 정치시장과 노동시장 간에 존재하는 대단히 밀접한 상호관련성 때문이다
스웨덴의 노동시장 정책이 이처럼 정치적 지지자(political support marker)의 구조변동과 직결되어 있는 이유, 그리고 노동시장 정책이 사회민주주의의 확립 기에 가장 중요한 정책적 수단으로 이루어졌던 이유는 스웨덴적 복지정치의 특징에서 찾아진다. 복지체제의 구축과 재편을 둘러싼 정치세력 간의 갈등, 또는 복지 쟁점을 둘러싼 정치시장의 동태적 양상을 복지정치로 규정하면, 市民주의 연합은 임금…(투비컨티뉴드 ) 생활자를 자본주의경제의 구조변동과 시장불안정으로부터 보호하고 “완전고용”을 달성하려는 정치적 목표(目標)를 노동시장 정책으로 구체화함으로써 구 지배세력과의 투쟁에서 주도권을 장악하고 그것을 오랜 동안 유지존속시킬 수 있었다. 유럽에서 상대적 후진국의 지위 확대하는 데에 가장 效果적이었다. 지배정당으로 부상한 1934년 이후 사민당이 적자제정 공공사업을 완전고용 정책의 주요한 수단으로 활용하게 되었던 것을 스웨덴 경제의 상대적 낙후성에 기인한다. 그리하여 지배정당의 지위를 획득하자마자 사민당에게는 경제발전의 성공적 수행과 완전고용의 동시적 달성이라는 일견 불가능하게 보이는 이중적 과제가 주어졌던 것이며, 이러한 이중적 과제는 현재까지 사민당의 생존력을 좌우 하는 아킬레스 건으로 기능하여 왔다. 따라서 노동시장 정책은 사민당의 정책능력과 지배정당의 존속가능성을 가름하는 창구로서의 의미를 갖는다. 아무튼, 시장 지향적 경기운영과 수요측면의 변동에 맞춘 국가의 노동시장 개입은 스웨덴 노동시장 정책의 가장 중요한 특징이자 1930년대 이후 사민당의 정책기조이자 제도적 유산이라고 할 수 있다아

(2) 물질적 기반을 위한 동의 : 잘트쉐바덴 협약
- 1938년 스웨덴 노동조합연맹(LO)과 스웨덴 경영자총연합체(SAF)간에 이루어진 잘트쉐바덴 협약은 사회주의로의 조기 이행을 위한 ‘물질적 기반 확대’라는 사민주의연합의 이해관심과 생산성의 증대라는 자본의 우파적 이해관심이 협력적호혜적 관계를 이루면서 배태된 교섭의 산물이다. 잘트쉐바덴 협약은 여타의 유럽국가에서 조합주의적 사회협약이 체결되었던 때와 비슷한 시기에 이루어졌기 때문에 현재의 스웨덴체제의 기본 공경을 형성한 중요한 사건으로 간주되고 있다, ‘잘트쉐바덴 정신’은 첫째, 정치권력과 경제 권력의 상호
1. 스웨덴의 노인복지의 현재상황

스웨덴이 노인복지정책을 본격적으로 체계화, 또는 활성화시키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 초부터이며, 이러한 정책에 중점을 두기 시작한 배경에는 인구의 고령화, 가족해체현상의 가속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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