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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看護學(간호학)]의사소통과 인간관계론-간호 상황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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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간호 상황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발달 단계별 커뮤니케이션

1. 아동 환자와 커뮤니케이션

유아기 대상자와의 의사소통
- 자신이 말을 하거나 남의 말을 이해하지는 못해도, 주위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태를 예민하게 느끼는 것
- 낯선 사람과의 관계에서 친숙해지려면 시간이 필요 - 울음으로 자신 표현
- 주의 깊게 아기를 관찰하며 가능한 함께 많이 지낼 때 울음소리 구별
- 차분한 손길, 부드러운 목소리로 간접적인 접근이 efficacy적
- 유아의 눈에 보일만한 장소에서 조용히 움직이지 않고 직접보지 말고 고개를 돌리고 유아 안심시켜 관찰하도록 함.
- 천천히 손을 들어 아이가 잡을 수 있는 정도의 거리까지 가져감 : 유아로 하여금 관찰하게 하고,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게 하고, 스스로 접근하게끔 하는 충분한 여유를 줘야 함.
- 모든 위협적 제스처 피함 - 부드럽고 반복적인 동작에 편안함 느낌(안고 토닥여 주는 것)
- 말을 못한다고 간호사의 말이 가치 없는 것 아님
- 알아서는 곤란한 사실이나 오해받기 쉬운 말은 하지 않도록

2세에서 4세 사이의 아동 대상자
- 낯선 사람, 행위에 대한 강력한 공포심, 상상, 환상, 불안, 두려움이 많음
- 아이들의 언어에 특이한 문자적 의미를 부여
- 직설적이고 구체적
- 모든 것에 실체적, 유통성 없이 단일한 의미를 부여 단일 목적 가짐
- 비생명체를 인간적인 속성을 가진 생명체처럼 생각하는 사고 방식
- 집중하지 못하고 관심과 행동이 지속적이지 못함
- 돌발적, 파괴적, 감정을 그대로 발산, 예측할 수 없고 비지속적
- 계속 반복해서 이야기
- 질문을 하도록 격려하며 질문에는 간단하며 구체적인 응답을 해줌
- 그림 사진, 놀이 이용이 efficacy적인 의사소통

4세부터 7세 사이 아동 대상자
- 자기 신체의 모든 부분에 대하여 아주 특수한 중요성 부여
- 자기의 신체, 소유물에 대한 강한 긍지 - 간접적 우회적인 접근 방법
- 눈에 띄는 advantage(장점) 들어 …(생략) 칭찬하는 방법 - 아이가 부담없이 쉽게 대답할 수 있는 질문
- 앓고 있는 부위에서 되도록 먼 부위로부터 시작하여 초점을 옮겨감

학령기 아동과의 의사소통
- 이해능력이 발달되었으므로 상황, 치료, 기록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說明)
- 아이가 알지 않아야 될 내용 아주 은밀한 장소에서, 알아야 할 정보 이해할 수 있는 수준과 방법으로 제공 - 교육 통한 기초간호활동을 강조 개인사적인 것을 인정

6.1.2 청소년기 대상자와의 의사소통
- 또래를 중요하게 생각함으로 그들의 독특한 말, 어휘를 사용하여 대화를 이끌어가도록
- 그들의 태도와 언행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은 흔히 범하는 실수
- 불명확한 감정, 감정의(定義) 기복이 심함
- 성에대해 물어 볼때 : 아주 일반적이고 애매한 질문을 하든가 , 우회적이고 간접적인 접근을 하는 것이 훨씬 안전하고 efficacy적인 방법, 간호사 자신을 화재에 개입시키지 말아야 함

6.1.3 노인대상자와의 의사소통
1. 의사소통에 influence(영향)을 주는 인지기능
- 뇌의 기능장애는 개인의 環境(환경)요구에 reaction 하여 개인의 능력을 제한
- 기억상실과 관련된 대부분의 의사소통 결핍 누적되고 진행
- 언어활동 범위 좁아짐 - 연상기능의 상실로 사고 완벽표현 어려움
→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제공하고 방향이나 단서를 제공하면서 불안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 제공이 인지기능에 도움을 줌

2. 인지장애 노인과의 의사소통 전략
- 대화도중 말을 잇지 못할 경우 빠진 단어를 메우는 것
- 간단한 문장, 반복어구, 방향 제시, 남아있는 능력 그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 전환요법 사용
1) 주의력 장애 대상자와의 의사소통시 고려할 점
? 똑바로 바라보라 ? 눈높이가 같도록
? 단계적, 분명, 간단한 방향 제시 ? 구체적, 익숙한 사물에 대해 직접적 제공
? 목적 있는 행동 격려 위해 단순한 활동 제공
? 메시지 천천히, 조용히, 부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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