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에대한전반적 > youth13

사이트 내 전체검색


youth13

교육공학에대한전반적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교육공학에대한전반적.hwp

Download : 교육공학에대한전반적.hwp( 13 )





교육공학에대한전반적



_hwp_01_.gif _hwp_02_.gif _hwp_03_.gif _hwp_04_.gif _hwp_05_.gif _hwp_06_.gif

레포트/공학기술

,공학기술,레포트

교육공학에대한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교육공학에대한전반적 , 교육공학에대한전반적공학기술레포트 ,




순서

교육공학에대한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교육공학에대한전반적


설명

(2) 선정 조건 - 학습 과제, 학습 유형,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해서 매체를 선정하였는가?
(3) 준비량 - 수업해야 할 과제와 시간량에 비례하여 적합한 정도의 수업 매체를 준비하였는가?.
(4) 정확성 - 준비된 수업 매체가 정확성을 보장하고 있는가?
(5) 다양성 - 학습의 능률화를 가져올 수 있는 다양한 매체 활용 계획을 수립하였는가?
(6) 효과성 - 학습자의 탐구 활동을 자극하고, 촉진하는 생동감 있는 매체를 선정하였는가?

7. 교과 학습 평가
가. 진단?형성?총괄 평가
발달적 교육관에 입각한 평가관은 학생들의 상대적 우수한 점을 더욱 향상시키고, 부진 학습 영역 및 내용에 대해서는 필요한 조치를 취하기 위한 정보를 얻는 데 1차적인 목적을 두고 실시한다. 또한 최근 학교 현장에 뿌리내리고 있는 수행 평가와 더불어 진단 평가, 형성 평가 및 총괄 평가에 대하여 살펴본다.
(1) 수업 과정별 평가 활동의 의의
(가) 수업 목표의 설정과 상세화
① 교수-학습 활동의 방향 제시
② 교수-학습 활동을 선정하고, 조직하고, 계열화하여 전개하는 지침
③ 교육의 성과를 판단하는 준거
(나) 출발점 행동의 진단과 확인
① 지적 출발점 행동 - 기본 능력, 선행 학습 능력의 파악
② 정의적 출발점 행동 - 학습 의욕, 학습 태도의 파악
③ 운동 기능적 - 선수 기능, 운동 능력 파악
(다) 교수-학습 활동의 전개
① 기본 학습 요소 도달도 확인
(라) 학업 성취도의 평가
① 수업 목표라는 준거(criteria)에 따라서 평가
(2) 학습 상황에서의 3가지 평가 활동
(가) 진단 평가 - 새로운 학습 과제의 출발점에서 그 단원의 학습 과제를 과연 성공적으로 성 취할 수 있는지에 대한 학습자의 사전 제반 능력을 확인하는 데 목적을 둔 평가이다.
(나) …(생략) 형성 평가 -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학생들이 학습 과제를 어느 정도 이해하며 습득 하는가를 수시로 확인하고, 필요한 조치를 하기 위한 평가이다.
(다) 총괄 평가 - 한 단원의 학습이 종결된 직후에 종합적으로 학생들의 성취 정도를 확인하 는 데 목적을 둔 평가 활동이다.
(3) 진단 평가
설정한 수업 목표를 학생들이 달성하기 위하여 수업 직전에 새로 제시될 학습 과제에 대한 선수 학습의 정도는 어느 수준에 있으며, 학습 동기, 학습 준비도 등을 진단하여 효율적인 학습 지도 방안을 찾기 위한 평가 활동을 말한다. 진단 단계의 평가는 학습 지도 방안 및 수업 전략을 위한 정보 제공과 출발점에서 학습 능력의 정확한 위치를 정해주고, 학업 성취의 결함을 사전에 예진하는 데 목적을 두고 실시한다.
(가) 진단되어야 할 시발 행동
1) 지적 시발 행동
① 지능 ② 학업 적성 ③ 기초 학습 기능
④ 선수 학습 기능 ⑤ 본시 학습 내용의 이해 정도
2) 정의적 시발 행동
① 학습 동기 ② 학습 흥미 ③ 자발 개념
④ 태도 ⑤ 포부 수준
3) 학습 실패의 교육 외적 원인
① 학생의 과거 학습사 ② 학생의 가정 환경 ③ 심리적 신체적 요인 등
(4) 형성 평가
(가) 형성 평가의 필요성
1) 차시 수준의 학력 결손이 누적되어 전체 학력의 부진을 초래하는 경향이 있다.
2) 학습 진행 과정에서의 획일화된 수업 전개로 개인간 우열의 차가 심하다.
(나) 형성 평가의 기능
1) 학습 보조의 개별화 - 형성 평가는 학생들의 현재의 위치를 분명히 밝혀 줌으로써 학습보조를 자기의 ;

youth13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Fmayouth.or.kr report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