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이론 > youth12

사이트 내 전체검색


youth12

학습이론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학습이론_1144323.hwp

Download : 학습이론_1144323.hwp( 11 )





학습이론



_1144323_hwp_01_.gif _1144323_hwp_02_.gif _1144323_hwp_03_.gif _1144323_hwp_04_.gif _1144323_hwp_05_.gif _1144323_hwp_06_.gif

레포트/감상서평

,감상서평,레포트

레포트 작성하시는데 좋은 참고자료가됬으면 좋겠습니다.열심히 작성한 만큼 보람도 많았던 자료입니다.좋은 성적은 물론이구요. ^^학습이론 , 학습이론감상서평레포트 ,




순서


레포트 작성하시는데 좋은 참고자료가

됬으면 좋겠습니다.

열심히 작성한 만큼 보람도 많았던 자료입니다.

좋은 성적은 물론이구요. ^^
학습이론


설명


☉학습이론
1)자극-반응 이론
2)인지 이론
3)사회 학습이론
4)신경생리학적 이론
5)정보처리 이론과 기억



망각의 원인
①흔적 쇠퇴설
기억이란 학습한 것이 기억흔적(memory trace)으로 남은 것이며, 망각은 이 기억흔적이 파지기간중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으로 설명하고 있다.
학습은 중추신경계에 흔적을 남기는데 시간의 경과와 더불어 그흔적이 황폐되었거나 오래된 사진처럼 점진적으로 퇴색되었거나 혹은 비석에 새긴 글자처럼 점진적으로 마멸되었다고 생각한다.
망각은 부호화나 인출 때문에 생기는 것이 아니라 저장의 실패에 기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단점:이 이론은 시간이 경과하는 동안 우리가 어떠한 영향을 받아 망각하는지를 설명하지 못한다는 점
②간섭설
망각이 단순히 시간의 경과에 의하여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파지 시간(학습후의 기간)중에 파지를 방해하는 특수한 외부적 영향이 있기 때문에 간섭이 일어나서 망각현상이 촉진된다는 것이다.
실험:완전히 숙지후 수면시와 활동시를 비교 분석
결과:수면시에는 거의 망각이 진행되지 않음
③의도적 망각
기억해야 할 것과 기억할 필요가 없는 것을 구별한다.즉 기억하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망각이 의도적 망각이다
건망증:뇌상해나 중추신경의 마비가 없는데도 과거의 어떤 경험들을 재생해 낼 수 없는 것을 말 한다.
의도적 망각으로 볼 수 있다.
학습의 전이
전이:어떤 상황에서 학습한 내용을 새로운 장면에 적용하거나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수평전이:학생이 이미 알고 있는 내용과 다르긴 하지만 서로 비슷한 수준의
과제를 수행할때 나타나는 것이다.
수직전이:같은 교과라 하더라고, 보다 상위 수준의 과제를 학습하기 위해 과거에 학습한 것을 적용하는 것이다.
형식도야설: 교육은 정신이 의지, 기억, 판단, 주의, 추리의 여러 가지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에 있다.
예를 들어 가장 적절한 교재로서 희랍어 라틴어 수학
동일 요소설
선행 학습경험과 후속 학습경험 간에 같은 요소가 있을 때에는 서로 연합 또는 연결현상이 일어난다는 것을 말하였다.
자극의 유사성, 반응의 유사성 그리고 원리의 …(생략) 유사성이 있을 때 전이가 더욱 적극적으로 일어나고 이러한 유사도가 높을수록 전이가 크다.
예) 수학에 있어서의 추리가 논리학의 추리에 전이되는 까닭은 내용이 유사하기 때문이고, 라틴어의 학습은 라틴어에 어원을 둔 영어에 대한 전이가 가능하다.
일반화설
;

youth12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Fmayouth.or.kr report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