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심리적기초 > youth12

사이트 내 전체검색


youth12

교육의심리적기초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교육의심리적기초.hwp

Download : 교육의심리적기초.hwp( 17 )





교육의심리적기초



_hwp_01_.gif _hwp_02_.gif _hwp_03_.gif _hwp_04_.gif _hwp_05_.gif _hwp_06_.gif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교육의심리적기초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교육의심리적기초 , 교육의심리적기초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교육의심리적기초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교육의심리적기초


설명

유를 무엇으로 보느냐에 관한 이론이다. 학생들은 자신들이 경험해 온 학교성적에서의 성공과 실패를 주로 능력(ability), 노력(effort), 학습과제의 난이도(task difficulty), 재수(luck)의 네 가지 원인으로 설명하려고 한다(Weiner, 1984).
이들 원인들은 원인의 소재(locus of causality), 안정성(stability), 통제가능성(controllability)의 세 가지 차원에 따라 분류될 수 있다. 원인의 소재차원이란 원인을 학생 자신(내부)에서 찾느냐 외부에서 찾느냐의 문제로서 내-외(internal vs. external)차원으로 특징지어진다. 예를 들어 ‘능력’과 ‘노력’은 학생 자신에서 발생된 것이기 때문에 내적 요인으로 분류되고, ‘학습과제의 난이도’와 ‘재수’는 학생의 외부에서 발생된 것이기 때문에 외적 요인으로 분류된다.
원인의 안정성차원이란 찾아진 원인이 시간이 경과되거나 상황이 바뀌어도 비교적 항상성을 띠는 안정적인 것이냐, 아니면 때와 장소에 따라 수시로 변할 수 있는 불안정적인 것이냐의 문제로서 안정적-불안정적(stable vs. unstable) 차원으로 특징지어진다. 예를 들면 ‘능력’과 ‘학습 과제의 난이도’는 시간과 상황이 변해도 의미 있게 변하지 않기 때문에 안정적 요인으로 분류되고, ‘노력’과 ‘재수’란 상황과 시간에 따라 변할 수 있기 때문에 불안정한 요인으로 분류된다.
통제차원이란 찾아진 이유들이 학생의 의지에 의해 통제될 수 있느냐 통제될 수 없느냐의 문제로서 통제가능-통제불가능(controllable vs. uncontrollable) 차원으로 분류된다. 이를테면 ‘노력’은 통제가능 변인으로, ‘능력’·‘학습과제 난이도’·‘재수’ 등은 통제불가능 변인으로 분류된다.
교사들은 귀인이론을 잘 이해해야 한다. 왜냐하면, 성공·실패에 대하여 어떤 종류의 이유를 대느냐에 따라 학생들의 정서적 반응이나 미래의 학습에 대한 기대수준, 그리고 학습동기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즉 …(생략) 지각된 이유에 따라서 동기, 정서, 기대수준이 변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

youth12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Fmayouth.or.kr report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