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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학의 발달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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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학의 발달배경

행정학 발달의 배경

행정에 관한 어느 정도 체계적인 연구는 18세기에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정식으로 대학에서 학문적인 인정을 받게 된 것은 제1차 세계대전 이후의 일로서, 이때 비로소 행정학과가 창설되고 정식으로 행정학의 교과서가 집필되었다. 그러나 공공행정의 문제란 인간의 역사만큼 오랜 것이고 인간의 생활과 여러 가지 점에서 밀접한 관련을 맺어 왔기 때문에 모든 중요인물의 철학 속에서 행정문제는 빠짐없이 표현되어 왔다. 특히 정치 정부 행정이라는 것은 이름 있는 고전 속에서 빼놓지 않고 언급이 되어 왔고, 이들의 올바른 방법과 절차 그리고 본질에 대하여도 상당한 관심들이 표현되어 왔다. 그러나 이와 같이 흩어진 사상이나 관심이 학문을 이를 수는 없는 것이다. 비록 행정의 체계적인 교육이나 연구는 없었다고 하더라도 이 시대의 현인들의 가르침에 따라 큰 도시를 이룩하고 토목공사를 하고 거대한 군대를 편성하고 별은 영토를 다스리고 법률을 만들었던 것이다. 각종의 행정에 관한 기술은 많은 기록된 역사에서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당시의 행정은 별개의 독립적인 취급을 받지 못하고 정치경제, 군사조직, 종교의식 속의 일부로 취급되었다. 다시 말해서 현대행정이 행정으로 인정을 받게 된 것은 현대국가가 탄생하고 현대행정관과 그의 능률적인 봉사가 필요하게 된 이후부터라고 할 수 있다. 영어의 행정(public administration)이라는 용어가 서구 제국에서 나타나게 된 것도 17세기 절대군주제하에서 공적 행정과 왕의 사적 행정과를 구분한 때부터라고 볼 수 있다. 현대적 의미의 행정은 현대 국가(nation, state) 탄생 후부터인데, 이때 교회가 국가에서부터 분리되고 국가, 즉 정부가 국민의 모든 영역을 관할하기 시작한 후부터라고 말할 수 있다.
현대공공행정의 체계적인 연구는 프러시아에서 정부관사 지원자들을 공무에 종사시키기 위해서 훈련을 하게 된 때부터라고 볼 수 있다. 이들은 주로 정부의 공식적인 기구와 그들의 기…(생략) 능을 서술적으로 연구하였고, 특히 정부관료의 업무나 행동윤리 등에 관심을 집중하였다. 그 당시의 행정학을 관방학(cameral science)이라고 부르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이다. 즉 관방학은 이 당시의 절대군주제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모든 문제를 총망라하고 있었던 것이다. 프러시아의 관방학은 곧 다른 서구 제국에 전파되었으나, 학문의 폭은 여러 가지로 제한되었다. 그리고 그 대상도 지식층에 한정되고 정부의 공직에 들어갈 사람에게만 제한되었다. 관방학의 전통은 20세기까지 계속되었고, 20세기에 들어와서는 법학(예: 행정법) 위주의 경향이 가미되었다.
이렇게 발달하게 된 관방학은 이념상으로 자유주의 또는 사회주의자의 기대를 상실하게 되고, 공법을 강조하는 관료행정으로 대치하게 되었다. 공직을 희망하는 사람은 모두가 행정법을 공부하게 되었으며, 따라서 행정법이 관방학의 중심을 이루게 되었던 것이다.
이 유럽 행정법의 전통은 2차 세계대전 때까지 계속되었고, 아프리카 아시아 일본 라틴아메리카 여러 나라에 전파되어 아직껏 행정법 또는 공법이 행정학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영어를 사용하는 나라에서는 정치 경제학의 발당에 비해 사회과학과 공법의 발달은 지연되었다. 공직에 진출하는 사람들은 특별한 교육을 받지 않고 공직에 들어갔다. 따라서 그들의 학문적 준비는 정부공직이 요구하는 직무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었던 것이다. 더욱이 공무원의 훈련기관도 없었고, 고등학교교육이 일반직공무원의 준비 역할을 행했던 것이다. 행정의 연구 또는 훈련은 주로 직업훈련으로 재직훈련(on the job training)이 주축을 이루었고, 특수 분야인 세관 세무공무원은 더욱 그리하였다. 행정학이 육성되고 체계화가 되기에는 주변환경이 너무나 불리했다고 볼 수 있다. 정부행정의 범위도 유럽 제국에 비하여 좁았고, 중앙집권화가 덜 되었고, 관료화도 잘 안 되고 있었으며, 법률학적인 성향도 적었다. 한마디로 이야기해서 영 미에서는 행정이란 배워 주거나 배우는 것보다 일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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